지역 유망 연고산업 육성과제 3개과제 선정
지역 내 중소기업 대상 시제품, 시험인증, 마케팅 등 지원(과제당 5억 원 지원)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전경.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하 대전·세종중기청)은 비수도권 시·군·구의 특화된 자원과 기술을 기반으로 연고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시군구 연고산업 육성산업’ 지원과제 3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연고산업 - 지역 내 특산 자원이나 특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지역 내 산업여건을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소기업 중심의 산업.

이 사업은 지역 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전통·연고산업 육성 과제를 선별해 과제당 사업화(시제품, 시험·인증, 마케팅 등) 비용을 최대 5억 원 내외로 지원하며, 선정된 이후에도 과제별 평가를 통해 최대 3년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지역 연고산업에 대해 중장기적(최대 3년) 성장 거점화, 기업간 협업체계 구축 등을 유도하고자 했으며, 비수도권 14개 광역 지자체에서 83개 과제를 신청해 4:1의 경쟁률을 보였다.

선정된 과제는 시·도 주역산업과의 연관성, 지자체의 육성의지, 고용 등 효과성과 성장 가능성 등에 중점을 두고 심사를 통해 비수도권 시·도별 1~2개의 우수과제를 선정했다.

* 선정과제 현황 : ▲대전-(바이오의료) 첨단 아이웨어산업 지원(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세종-(바이오의료)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중부대 산학협력단) ▲세종-(기계소재) 소재·부품 산업의 발굴 및 융복합(고려대 산학협력단).

선정과제 유형을 살펴보면, 기계·소재 9개(39%), 바이오·의료 7개(30%), 화학 4개(18%), 전기·전자 2개(9%), 에너지·자원 1개(4%) 순으로 지역 특화자원의 제품화와 고부가가치화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대전·세종중기청 유환철 청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우리 지역의 연고산업 영위 중소기업을 육성해 지역 내 고용창출과 매출증대를 통해 기업성장 및 어려운 지역경제에 활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