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국토부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사업 공모
'대전드림타운' 3000호 공급 사업과 연계 추진
지역 첨단지식제조산업 종사자 200가구에 주택 지원

대전시와 5개 자치구 등이 1월 29일 오후 3시 30분 시청 응접실에서 '대전트림타운' 3000호의 원활한 공급을 위한 ‘시-구-도시공사 공동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제공=대전시]

대전시가 민선7기 시민 약속 사업인 '대전드림타운' 3000호 공급과 연계해 지역 주거 안정을 위한 사업 확대에 나섰다. 

8일 시에 따르면 대전시는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제안을 받고, 지난 2일 국토교통부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사업 공모에서 '지역전략사업 지원주택' 분야에 공모 제안서를 제출했다. 

이 사업은 지역전략산업 종사자나 산업단지 근로자에게 일자리와 연계한 저렴한 주택을 공급해 안정적인 주거공간과 시설·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골자다. 

지원 대상은 지역 첨단지식제조산업 종사자 200가구다. 

사업 대상지는 대전산업단지 활성화구역 내 위치한 대덕구 대화동 492-2번지 일원 약 4923㎡로, 현재 LH가 사유지를 대상으로 토지 매입 중이다.

추정 사업비는 용지비 50억 원과 주택 200호 건설비 268억 원 등 약 318억 원으로, 재정 분담 규모는 국비 30%, 기금 40%, 시행자 LH 30%다. 

주택은 각각 21㎡와 44㎡ 규모로 건설할 계획이며, 산업지원시설과 연계해 창업보육·기업성장 지원 공간도 운영할 방침이다. 

시는 내달 공모결과에서 사업 대상지로 선정될 시 곧바로 LH 대전충남지역본부와 사업에 착수, 내년 하반기 공사를 시작해 2023년 준공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 사업을 '대전드림타운' 3000호 공급 사업과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드림타운 사업은 청년·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기 위해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직장과 집이 가까운 부지에 주택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2025년까지 청년들에게 21~54㎡형 규모, 주변 시세 60~85%의 임대료로 제공한다. 

대전시 관계자는 “공모에 선정되면 대전드림타운 사업과 연계해 시비를 절감할 수 있고, 주거와 업무가 결합된 일자리 맞춤형 주거를 지원하게 된다“며 “지역산업 발전과 청년층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를 포함한 충청권 4개 광역지자체와 국토교통부는 8일 오후 3시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주거복지 현안 간담회’를 공동 개최하고, ▲주거복지센터 설치 확대 지원 ▲지자체 공모형 공공임대주택 공모사업 참여 및 후보지 발굴 ▲매입임대주택 사업 확대 등을 논의했다. 

송인록 대전시 주택정책과장은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 2.0에 맞춰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주거지원 정책과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대전시가 추진하는 대전드림타운 3000호 건립과 관련한 청년·신혼부부 등 수요층 조사결과를 반영해 일반 행복주택의 공급평형 확대하고, 지하층 조성 사업비 등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대전시와 국토교통부는 8일 오후 3시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4개 광역지자체(대전, 세종, 충남, 충북)와 16개 시·구 국장, 과장이 참석하는‘주거복지 현안 간담회’를 공동 개최했다. [제공=대전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