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기능 탑재해 소외계층 돕고 소득공제까지
허태정 시장 “단순 유통넘어 정책기능 담아라” 지시
4일 현재 16만 2000명 가입, 432억 원 충전

대전시가 지역화폐 ‘온통대전’에 공동체강화 등 정책기능을 담아내기 위한 사업발굴에 나섰다. 단순한 유통기능을 넘어 정책기능까지 확보하라는 허태정 시장 지시에 따른 후속 조치다.

시는 지난 5일 일자리경제국장 주재로 자치분권과장과 공동체정책과장, 복지정책과장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통대전’의 공동체 활성화기능 확대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온통대전’과 연계한 공동체기능강화 사업을 발굴하고 각 부서별로 유통활성화, 홍보강화 등에 대한 유기적 협조방안이 논의됐다.

향후 ‘온통대전’에 기부기능 등을 탑재하는 방안이 실현될 전망이다. 시는 ‘온통대전’ 앱 안에 기부 서비스 기능을 탑재해 시민들이 원할 경우 충전액이나 캐시백 등을 기부하고 소득공제까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기업이 확보한 캐시백을 기업명의로 소외계층에 기부하는 ‘동행협약’은 이미 추진 중이다.

이 밖에도 특정지역 소비쏠림 현상을 방지하고 자치구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낙후상권지원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사용액의 일정비율을 카드 사용실적, 균형발전 지수 등에 따라 자치구에 교부해 소외계층과 낙후상권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나눔·배려문화 확산을 위한 장치마련도 검토 중이다. 기부업소 이용자에 추가로 캐시백을 지급하거나 운영데이터 판매수익금을 사회에 환원토록 하는 방안,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캐시백 우대, 지역사랑포인트제 등 다양한 부가장치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허태정 시장은 지난 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공동체지원국이나 자치분권국, 복지국 등 여러 부서가 ‘온통대전’에 정책기능을 담는 것을 연계해서 지역화폐가 단순한 유통기능 뿐이 아니라 지역사회 공동체기능까지 담아낼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지난달 14일 출시된 ‘온통대전’은 최근 집계기준인 지난 4일 현재, 가입자 16만 2000명, 카드발급자 12만 명, 충전금액 432억 원, 사용액 217억 원을 기록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