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시의회 시정질의 답변서 속도감 있는 추진 강조 
“근대문화유산 보존위한 기금조성 방안 검토” 언급도

대전시의회 본회의 모습. 자료사진.
대전시의회 본회의 모습.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역세권 개발과 관련해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공공기관 유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지역경제 허브로 성장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대전역 주변 철도 관사촌 등 근대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문화유산기금을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3일 오전 대전시의회 본회의에 참석, 대전역세권 개발과 철도 관사촌 공공매입 필요성 등을 강조한 남진근 의원(동구1, 민주) 시정 질의에 이처럼 답변했다. 

남 의원은 허 시장을 향해 “대전시 역세권 개발사업이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동안 다른 시 역세권 개발은 한 발 앞서가고 있다”며 “혁신도시개발과 뉴딜사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 우선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이 조속히 시행돼 원도심 활성화의 촉매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역세권 개발) 계획이 수립된 2004년 이후 경기불황 등 이유로 사업추진이 부진한 게 사실”이라며 “그러나 시가 기반시설 선도사업으로 2382억 원 투자계획을 세워 추진 중이고, 인근 재개발 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으며 복합2구역 민자유치사업도 현재 다수기업이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어 조만간 큰 결실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역 인근 철도관사촌 등 근대문화유산 보존대책도 제시했다. 허 시장은 “철도관사 중 원형보전 상태가 좋은 건물은 이전방안을 추진 중”이라며 “문화재 공공매입은 지방비로 한계가 있어 국비확보를 추진하고 근본적으로 시 문화유산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도안동로 교통대책과 장태산휴양림 주변 규제완화 필요성 등에 대한 김인식 의원(서구3, 민주) 질문에 허 시장은 “중앙버스 차로제 운행은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제도”라며 “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 등과 연계해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장태산 주변 규제완화와 관련해서는 ‘보존과 개발의 균형’을 강조했다. 허 시장은 “휴양림 특성을 잘 고려해서 보존과 개발이 균형있게 가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며 “관광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보전산지를 준보전산지로 변경하는 것은 관련 부서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 시정질의에 나선 윤종명 의원(동구3, 민주)은 양반마을 테마관 조성 등 문화재 활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허태정 시장은 “대전이 근대도시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기호학파의 중심이자 뿌리 깊은 역사가 남아 있는 도시”라며 “문화유산을 지역사회 관광자원으로 개발하자는 인식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호응을 보냈다. 

허 시장은 양반마을 테마관 조성에 대해서도 공감을 표시하면서 “더퍼리 공원 주변에 대한 계획용역이 진행 중이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이사동에 추진 중인 사업과 중복되지 않는 범위에서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시정 질의에 이어 이튿날인 4일에는 윤용대(서구4, 민주), 우애자(비례, 통합), 홍종원(중구2, 민주), 이종호(동구2, 민주), 오광영(유성2, 민주), 문성원(대덕3, 민주) 의원 등 6명이 허태정 대전시장과 설동호 대전교육감을 상대로 정책건의 및 질책성 발언을 쏟아 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