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마늘 수확기를 앞두고 농가의 인력난 극복을 위해 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하는 등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사진은 근흥면 두야리 마늘 수확 모습.
태안군이 마늘 수확기를 앞두고 농가의 인력난 극복을 위해 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하는 등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사진은 근흥면 두야리 마늘 수확 모습.

태안군이 마늘 수확철 인력난 극복을 위해 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태안지역은 전체 농가의 약 68%인 5006농가가 980ha의 면적에서 마늘을 재배하고 있는 마늘 주산단지다. 군은 본격적으로 마늘이 수확되는 5월 말부터 6월 말까지 1개월 동안을 마늘 수확 적기(난지형 6월 10일까지, 6쪽마늘 6월 말까지)로 보고 있다. 이 기간 동원 가능한 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하는 총력전을 펼치기로 한 것.

군은 ‘마늘수확기(트랙터 부착형)’가 각 읍·면에 고루 분포돼있는 현실을 감안, 비능률적인 인력지원보다는 개인과 기관·단체에서 소유하고 있는 ‘마늘수확기’를 일제 동원해 일시에 마늘 수확을 완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

지역 마을영농단·농업기술센터·지역농협에서 보유하고 있는 마늘수확기 113대와 태안읍 43대, 안면읍 7대, 남면 14대, 근흥면 17대, 소원면 17대, 원북면 13대, 이원면 2대 등 각 읍·면별로 보유하고 있는 ‘마늘수확기’ 등을 최대한 활용, 마늘 재배농가가 원하는 시기에 가장 가까운 곳에서 ‘마늘수확기’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각 기관·단체에 ‘보유하고 있는 마늘수확기를 총동원해 마늘수확에 협조해 줄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공문을 긴급 발송하는 한편, 군의 지원사업으로 구입한 마늘수확기의 소유자 명단을 읍·면사무소에 통보해 필요한 농가와 연결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마련했다.

군은 마을영농단을 통해 지원한 마늘수확기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경우 10일 정도면 마늘수확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세로 군수는 “마늘은 벼농사 다음으로 많은 농가가 재배하는 태안의 대표 작목으로 농가의 주 소득원”이라며 “모든 농가가 안정적으로 마늘을 수확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