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2일 확대간부회의
"온통대전, 소규모 단위까지 사업 마련"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역화폐 '온통대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분야별 사업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마무리 단계에 돌입한 가운데 그동안 집중하지 못했던 지역화폐 내수 진작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복안이다. 

허 시장은 2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그동안 정부·대전형 재난지원금 때문에 상당한 인력이 투입되는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난달 말 어느정도 해소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제는 잠시 미뤄뒀던 온통대전 활성화를 위해 여러 부서가 연계해 소규모 단위까지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대전시 지역화폐 '온통대전'은 지난달 14일 출시된 지 일주일 만에 5만 5000명이 가입하고, 62억원 어치가 발행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부산시가 지난해 12월 출시한 지역화폐 '동백전'이 9일 만에 가입자 수 1만명, 충전 금액 9억 5000만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출발이 순조롭다. 

월 구매한도 100만원, 15% 캐시백 혜택이 붙으면서 큰 인기를 끌었지만 온통대전 발행일이 정부·대전형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시기와 겹치면서 사용액 규모는 당초 예상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 소상공인과 관계자는 "재난지원금을 우선 사용하기 때문에 예상했던 것보다 사용액이 미진하지만, 이달 중순부터는 탄력적으로 지역화폐 소비가 늘 것으로 예상한다"며 "많은 시민들이 온통대전 혜택을 더 누릴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하고, 취약계층에 캐시백 혜택을 더 주거나 기업과 동행협약을 맺는 등 실무부서간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내달 초 애플리케이션(앱)의 '가맹점 찾기' 메뉴에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한 '주변 가맹점' 표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캐시백 기부, 충전액 선물하기 등의 기능도 담는다. 삼성·LG페이·QR·바코드 결제 기능, 전용 웹사이트에 회원가입·잔액조회 기능도 설치한다. 할인가맹점 1000개소를 모집하고, 지역상품 온라인몰 ‘지역관’도 개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역화폐 부정유통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관련 조례를 만들고 부정사용에 대한 신고포상제와 환수, 가맹점 취소, 처벌 등의 방지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주로 중고시장에 재판매해 차익을 챙기는 수법, 이른바 '깡'을 막고 현금 사용자와 차별해 온통대전 카드 결제를 거부하는 가맹점 등을 단속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온통대전은 전날(1일) 기준 애플리케이션 가입자 수 13만명, 카드 가입자 9만 3000명, 충전 금액 약 270억 원을 돌파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