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 이용

충청권대기환경연구소 전경
충청권대기환경연구소 전경

충남 서산시 대산석유화학단지 상공 대기질 조사가 본격 추진된다. 세계 최초 정지궤도 환경 위성(천리안 2B호)을 이용하는 ‘제2차 아시아 대기질 국제공동조사 사전조사’가 서산시 하늘에서 실시되는 것.

2일 시에 따르면 이번 대기질 국제공동조사는 총 사업비 약 350억 원(사전조사 23억 원)을 투입해 10월부터 약 6주간 사전조사를 진행한 뒤 2022년부터 본 조사가 이루어진다.

사전조사 베이스캠프는 수석동에 위치한 충청권대기환경연구소에 차려지며, 지상측정장비는 대산읍 독곶리 1-2 일원에 설치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위성의 관측 영상과 지상, 항공 측정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위성성능을 평가하고 대산석유화학단지, 현대제철 등 대형배출원이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예정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세계 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으로 실시되는 이번 조사로 미세먼지 2차 생성의 특성이 분석되면 대산석유화학단지 관리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제2차 아시아 대기질 국제공동조사 시 불편함이 없도록 시 차원에서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해 2022년 실시될 본조사도 서산시에서 실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비쳤다.

시는 그동안 맹정호 시장이 직접 중앙부처를 방문해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인 대산석유화학단지가 가동 중인 점, 중국과 인접하고, 주위에 당진의 제철단지와 당진화력, 태안화력이 위치해 있는 점을 설명하는 등 지속적인 대기질 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