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시·구 2차협의 진행
8~9월 조례 제정, 내년 1월 출범 목표 

박정현 대덕구청장. 자료사진

박정현 대덕구청장의 지방선거 공약인 '대덕문화재단'이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1일 구에 따르면 대덕구는 최근 '대덕구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를 구성, 내달 중 위원회 심의·의결 후 대전시와 2차 협의에 돌입할 예정이다. 

박정현 구청장은 지방선거 후보 시절 지역·계층 간 문화 격차 완화와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대덕문화재단 설립을 약속한 바 있다. 

당시 박 구청장은 “대덕은 역사문화 연구를 통한 다양한 자료가 축적돼 있음에도 그동안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며 “대덕문화재단을 설립해 역사문화, 예술, 자연환경 등을 생활문화와 접목한 대덕 고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구는 기초 문화재단 설립으로 지역문화 정책을 연구하는 '컨트롤 타워'를 구축, 신·구도심간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구민에게 양질의 문화적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구 재정 여건 상 재단 설립에 따른 부담이 있고, 기존 대전문화재단이나 대덕문화원과의 기능 중복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이와 관련 2018년 시·구 1차 협의에서 '대전문화재단'과 사업 중복에 대해 검토한 결과 '유사성은 있으나 중복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는 의견을 받았다. 

다만 대덕문화원과는 사업이 중복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설립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타당성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후 대덕구는 2018년 10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대덕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 두 기관이 지역문화 예술 진흥을 주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유사하지만, 대덕문화재단은 지역 내 구체적인 정책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역할을 하므로 기능적으로는 구별된다고 분석했다.

경제성 분석 검토에서는 (B/C)1.12, 순현재가치(NPV) 42억 원으로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인정되는 것으로 파악했다. 

구는 지난 2월 '대덕구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에 이어 내달 중 대덕구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를 거친 후 시와 2차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8~9월께 재단 설립 조례를 제정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하며, 인력 채용 등을 거친 후 이르면 내년 1월께 재단을 출범시킬 방침이다.

대덕구 관계자는 "외부에서 볼 때 이미 대덕문화원이 있는데 기초단체에서 문화재단을 설립하는 것에 대해 우려가 있지만 국내에 이미 76개 기초문화재단이 설립돼있다"며 "재단에는 정책과 지역 예술 네트워크 구성 등의 기능을 부여하고, 문화원에는 향토 자원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 역할 등을 쥐어준다면 문제 될 부분이 아니"라고 밝혔다. 

재정부분에 대해서는 "공모사업에서 재원을 확보하고 지역문화 사업을 활성화 할 것"이라며 "후원 활동이나 공모사업 유치 등 다양한 경로로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