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국원장회의 개최..‘충남형 그린뉴딜정책’ 추진 의지

양승조 충남지사가 1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실국원장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1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실국원장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준비는 지역 일자리 창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1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충격의 파고를 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 대응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야 할 때”라며 이같이 밝혔다. 

양 지사는 “경제도 포스트코로나도 모두 일자리 문제가 그 핵심”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직격탄을 맞은 곳이 바로 고용과 일자리 분야”라고 했다. 

실제 코로나19 정국에 들어서면서 고용률과 취업자 수는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에 따르면 4월 고용률은 62.3%로 전년 대비 2.2%p 하락했고, 취업자수도 전년대비 3만6000명이 줄었다. 반면 실업자는 4만3000명으로 전년 대비 3000명 증가했다. 

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날 오후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및 고용위기 극복과 포스트코로나 대응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 지사는 “노사민정이 한 마음 한 뜻으로 힘을 모은 만큼 도민의 더 좋은 일자리를 위해 협력체계를 더욱 긴밀하게 유지할 것”이라며 “일자리 문제는 민과 관, 그리고 각 주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역설했다. 

오는 9일 개원하는 충남 일자리진흥원과 관련해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원스톱 고용서비스 제공과 일자리 매칭, 신규 구직 발굴, 직접일자리 창출 등 ‘더 행복한 충남, 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전문기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충남형 그린 뉴딜 사업 본격 시행
“환경, 포스트코로나 시대 핵심주제”

양 지사는 또 충남형 그린 뉴딜 사업을 본격 시행하겠다고 예고했다. 오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그린뉴딜정책을 마련하고, 온실가스 감축, 그린 SOC 및 민관 협력 등 4대 분야 50개 그린뉴딜 사업을 선도적으로 펼치겠다는 의지다. 

양 지사는 “환경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핵심주제 중 하나”라며 “감염병과 마찬가지로 기후위기는 새로운 우리의 일상이 될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양 지사는 “환경을 살리는 그린뉴딜 정책이 충남도정의 미래성장동력이 되어야 한다”며 “충남도가 환경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그린뉴딜정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