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가 박상돈 천안시장이 직권으로 일봉산 민간공원특례사업 주민투표를 진행하겠다는 것과 관련해 4곳의 모든 공원에 대한 찬반투표 진행이라는 카드로 맞불을 놨다.

천안시의회 인치견 의장과 박남주 의원 등은 29일 브리핑룸을 찾아 “전날 의원 총회를 열고 갈등의 사전 방지를 위해 일봉산을 포함한 4개의 민간공원 사업대상지까지 확대하는 방안과 의회주관으로 소통창구 마련해 갈등을 해소하는 의견을 모아 천안시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천안시의회는 지난해 11월 열린 ‘제227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가 제출한 ‘일봉산 개발에 대한 천안시민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 실시의 건’을 부결한 바 있다.

인 의장은 “사업추진과정에 불법적 행위나 주요 사업 변경이 없었는데 다시 표결해야 하는지 묻고 싶다”며 “천안시는 주민투표를 거쳐 현 사업을 반대했을 경우 대안을 의회에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봉산 공원개발은 실시계획인가만을 남겨놓은 상태로 7월 1일 도시공원 일몰제 만료에 따른 사유지 토지주들의 재산권 행사로 난개발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협약 파기로 민간사업자와의 소송이 불가피해 본래 목적인 도시공원 확보에 실익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원조성사업을 민간공원개발 특례사업으로 추진하지 않고 천안시가 추진할 경우 천문학적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 예산은 지역에서 제외된 시민의 혈세가 들어가 주민투표에 배제된 주민들이 동의할지도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박상돈 시장은 지난 25일 2017년부터 사업자와 공동으로 행정절차를 추진해 온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과 관련해 “천안시장의 권한으로 주민투표를 발의하기로 했다”며 “주민들이 직접 이 문제의 매듭을 풀어달라”고 지역 제한 주민투표 실시 동의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