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관의장(왼쪽 일곱 번째)을 비롯한 서산시의회 의원들이 28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임재관 의장(왼쪽 일곱 번째)을 비롯한 서산시의회 의원들이 28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산시의회는 28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의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6월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예정되어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실시된 이번 교육은 효율적·효과적인 행정사무감사 진행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강사로 초빙된 한국지방정부연구원 김회창 원장은 ▲행정사무감사의 목적 및 접근방법 ▲증인에 대한 질문 방법 ▲서류제출 요구 방안 ▲행정사무감사 검토 및 주요 쟁점 사례 등을 강의했다.

의회 관계자는 “의원들이 지난 두 번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궁금하거나 미흡했던 부분을 질문하는 등 열띤 강의와 토론이 이어졌다”고 전했다.

임재관 의장은 “지방의회의 업무 중 행정사무감사처럼 중요한 것도 없다”며 “행정사무감사는 서산시 행정 전반에 관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의정활동과 예산심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서산시의회는 6월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11일부터 19일까지 9일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 행정 전반에 관한 집행 및 운영 실태를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