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기업 수의계약 감사 적발 관련 , 재발방지책 마련 촉구

아산시민연대가 아산시 시설관리공단의 가족기업 수의계약 논란을 지적하며 시의 엄정한 대처를 촉구했다.

충남 아산시 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의 임직원 가족기업 수의계약 논란(본보 5월 10일자 아산시 시설관리공단 ‘가족 수의계약’ 무더기 적발 보도)과 관련 시민단체가 엄정한 대처를 요구하고 나섰다.

27일 아산시민연대는 “아산의 많은 소상공인들이 공정한 경쟁을 통해 시와 계약을 맺으려 할 것”이라며 “하지만 공단의 계속된 일감 몰아주기는 큰 진입장벽일 수밖에 없다. 평등과 공정과 거리가 먼 상황을 만들어놓았다”고 비판했다.

또 “일감 몰아주기는 공정경제의 순기능을 명백하게 해치는 범법 행위”라며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조사 결과 아산시는 내부 청렴도 2등급을 받았다. 이 성과가 이번 공단의 일감 몰아주기로 수포로 돌아간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1차적으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과 경영관리관리팀장 당사자의 도덕성 결여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사전에 막지 못한 아산시의 관리 감독 소홀의 책임 또한 크다”면서 “청렴도 관리 시스템의 문제는 아닌지 냉철하게 되돌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세현 아산시장은 이번 일에 책임을 통감하고 관련 임직원에 대해 합당한 책임을 묻고 유사한 사태의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이번 일로 씻을 수 없는 실망을 하게 된 아산시민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공간은 이사장과 경영지원팀장이 가족기업에 근무복, 안전화, 인쇄 홍보물 등 일감을 몰아주다 자체감사에 적발됐다. 

이사장은 2018년 3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본인의 친동생이 대표로 있는 업체와 4300만 원 상당을, 경영지원팀장은 2019년 1년간 친동생이 대표로 있는 업체와 부친이 대표로 있는 업체와 7200만원 상당의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