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도시공원일몰제 1개월여를 남겨두고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 결정을 주민투표에 부치기로 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25일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시장의 권한으로 주민투표를 발의하기로 결심했다. 주민들이 직접 이 문제의 매듭을 풀어달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일봉산 도시공원과 관련해 좁히기 어려운 입장 차이가 존재했던 지난 현실을 직시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뜻을 모아 물어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2년 넘도록 논의를 지속해 왔기 때문에 주민들이 지혜롭고 소신껏 결정할 것”이라며 “주민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그 결과를 따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안시에 따르면 주민투표가 실시될 경우 투표권자는 일봉산 인근 중앙동·봉명동·일봉동·신방동·청룡동·쌍용1동 등 6개 동에 12만8342명이 대상이며 실행 날짜는 오는 6월 26일이다.

그러나 주민투표를 위해서는 천안시의회 동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투표성사 여부는 미지수다.

앞서 천안시의회는 지난해 11월 열린 ‘제227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가 제출한 ‘일봉산 개발에 대한 천안시민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 실시의 건’을 부결했기 때문이다.

당시 본회의에 상정된 주민투표 실시의 건은 무기명 전자 투표를 통해 25명 의원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반대 11명, 찬성 9명, 기권 5명으로 부결됐다.

무엇보다 행정절차가 상당히 진행된 가운데 사업이 중단될 경우 민간사업자로부터 수백억 원 규모의 소송이 예고되는 등 오히려 더 큰 혼란이 예상돼 투표 성사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한편 일봉산 민간공원 개발을 찬성하는 일부 토지주들은 지난 22일부터 재산권 인정과 함께 ‘현실적 보존 대안은 도시공원 개발이 유일하다’며 일봉산 등산로 사유지 5곳에 철조망과 현수막 등을 이용해 등산객 출입을 막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