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생 대상 ‘바이러스와 감염증’ 대한 과학적 이해 높이기 위해 마련
KAIST 사이버영재교육 홈페이지서 무료 수강 가능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5차례 강의

KAIST와 함께 알아보는 바이러스의 비밀 온라인 특강 포스터.
KAIST와 함께 알아보는 바이러스의 비밀 온라인 특강 포스터.

KAIST가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등교 수업을 재개하는 초·중·고등학생을 위해 바이러스 및 감염병을 주제로 온라인 릴레이 특강을 연다. 

‘KAIST와 함께 알아보는 바이러스의 비밀’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특강은 등교 수업을 순차적으로 앞둔 학생들이 바이러스 및 감염병의 특성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생활 속 방역 수칙을 능동적으로 준수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22일부터 내달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온라인 특강에는 의과학·생명과학·수리과학·신소재공학 등 코로나19와 밀접한 분야를 연구하는 KAIST 교수들이 직접 출연한다.

매주 금요일마다 총 다섯 차례에 걸쳐 공개되는 특강은 바이러스의 특징 및 전파 과정 그리고 예방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해법을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22일 첫 강의를 맡은 신의철 의과학대학원 교수는 ‘역사 속의 바이러스’, ‘영화 속의 바이러스’ 등의 흥미로운 소재를 활용해 바이러스의 종류, 생김새, 인체 유입 경로와 증식 과정, 면역 반응, 백신의 원리 등을 종합해 소개한다. 

이어 염지현 신소재공학과 교수와 서성배 생명과학과 교수는 각각 ‘나노 물질로서의 바이러스’, ‘바이러스와 신경과학’을 주제로 2차와 3차 강의를 진행한다. 

내달 12일 공개되는 4차 강의에서는 김용정 수리과학과 교수의 ‘전염병의 확산과 수학적 모델링’을 강의한다. 수치 계산법을 활용해 여러 가지 전염병 모델의 확산세를 예측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인데 교과 과정에 포함된 미분과 행렬을 활용해 강의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 5차 강의에서는 김일두 신소재공학과 교수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신소재 및 항바이러스 마스크 개발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온도·물체의 소재·소독제의 특성·pH 농도 등에 따른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소량 등 실험 결과를 소개하고 지속적인 바이러스의 공격에 대비할 수 있는 나노섬유 필터 기술에 대해 강연한다.

이번 온라인 특강을 기획한 KAIST 곽시종 과학영재교육연구원장(수리과학과 교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평소와는 전혀 다른 일상을 보내게 된 학생들이 바이러스에 대한 지식을 흥미롭게 접하고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온라인 릴레이 특강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KAIST와 함께 알아보는 바이러스의 비밀’ 특강에 참여하고 싶은 초·중·고등학생은 KAIST 사이버영재교육 홈페이지에서 회원으로 가입하면 무료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키워드

#KAIST #카이스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