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 수령 후 물품구입, 취약계층에 매칭 기부

허태정 시장과 지역 경제·사회단체장 및 시·산하기관장 등 30여명이 20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에 참여하고 있다.
허태정 시장과 지역 경제·사회단체장 및 시·산하기관장 등 30여명이 20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에 참여하고 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과 고위 공직자들이 ‘지역경제 활성화’ 취지에 맞는 기부방식을 선택해 ‘2배 착한기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일 대전시는 허태정 시장과 지역 경제·사회단체장 및 시·산하기관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대회의실에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행사’를 개최했다.

그러나 다른 자치단체장들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수령하지 않는 방식으로 기부에 나서는 것과는 사뭇 다른 기부방식을 택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한 뒤, 이 돈으로 물품을 구입해 취약계층을 돕는 방식을 선택한 것.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하지 않는 기부방식의 경우 이 돈이 고용보험기금으로 적립돼 코로나19로 피해지원에 사용되긴 하지만, 신속성이 떨어져 당초 목적에 비해 지역사회 효과가 전파되는데 오랜 시일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이 같은 이유로 대전시는 지원금을 활용해 지역 소상공인 생산품 또는 판매상품을 구매하고, 이를 지역 내 코로나19로 인해 운영 상 어려움에 처한 복지시설 등에 기부하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취약계층 지원 등 두 가지 효과를 한 번에 실현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시는 실·국,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경제단체, 시민·사회단체별로 복지시설 등과 1대1 지원을 위한 매칭을 추진하기로 했다. 

허태정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고 취약계층도 돕는 2배 착한 기부”라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활용해 많은 시민들이 지역 상품 구매·기부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 기관·단체장들이 모범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해교 대전시 자치분권국장은 이날 가장 먼저 지원금을 활용해 지역 전통시장에서 쌀과 고기, 라면 등 100만원 상당의 식료품을 구매해 동구 산내동에 위치한 청소년 치료보호시설인 효광원에 전달했다. 시는 앞으로 실·국 및 산하기관별로 오는 29일까지 지역 생산 또는 판매상품을 구매해 매칭된 복지시설 등에 기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