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원, 후보 등록 미루며 ‘합의 추대’ 급물살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자료사진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자료사진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6선. 대전 서구갑)이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당내에서는 박 의원과 김진표 의원(5선. 경기 수원무) 모두 의장 후보 등록을 미루면서 ‘합의 추대론’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19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날부터 20일까지 여당 몫 국회의장단 후보 등록을 진행한다. 박 의원과 김 의원은 지난 18일 저녁 비공개 회동을 하고 서로의 입장을 확인했다. 양 측은 당초 19일 후보 등록 뒤 선거운동에 돌입할 계획이었지만 돌연 보류했다.

의장 경선이 과열될 경우 거대 여당을 만들어 준 국민들의 반감을 살 수 있다는 당내 우려에 양 측 모두 최종 결정을 미룬 것으로 분석된다. 당 안팎에서는 박 의원이 전반기 의장, 김 의원이 후반기 의장을 맡는 식으로 합의가 이루어지는 것 아니냐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

박 의원은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가운데 최 다선으로, 선수(選數)와 지역안배를 고려한 관례로 볼 때 가장 유력한 의장 후보로 꼽힌다. 충청권은 박 의원이 국회의장에 성공할 경우 지난 2012년 새누리당(현 미래통합당) 소속 강창희 의장 이후 8년 만에 두 번째 의장을 배출한다.

국가 의전 서열 2위인 국회의장은 국회 사무총장(장관급)을 비롯해 비서실장 등 차관급 인사 임명권을 갖고 있다. 또 차관급인 국회 도서관장, 예산정책처장, 입법조사처장도 임명할 수 있다.

이밖에 정무수석과 정책수석 등 별정직 1급 수석 비서관 2명, 별정직 1급 국회 대변인 등 각급 비서관을 보좌진으로 둔다. 따라서 박 의원이 국회의장을 맡을 경우 충청권 인사들이 대거 국회직에 임명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다만, 김진표 의원과 ‘교통정리’가 전제조건이라는 점에서 긴장을 늦출 순 없는 상황. 당 내부적으로는 박 의원 ‘추대론’에 힘이 실리고 있지만, 김 의원과 합의에 실패한다면 경선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분분하다.

김 의원은 ‘경제통’이란 점을 내세워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위기를 극복할 적임자임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김 의원은 지난 4‧15총선에서 경기권 선대위원장으로 59개 의석 중 51석을 차지하는데 힘썼다.

물론 박 의원도 충청권 선대위원장을 맡아 대전 7석을 석권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경선으로 갈 경우 충청권(20석)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수도권 의석을 무시할 수 없는 형국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경선 의지를 밝혔던 김 의원이 장고에 들어갔다는 건 박 의원 합의 추대론을 의식했기 때문 아니겠느냐”며 “박 의원이 의장에 당선되면 충청권은 정치력 신장뿐만 아니라 국회직 인사와 국비 예산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당 몫 국회 부의장 후보군은 이상민 의원(5선. 대전 유성을)과 변재일 의원(5선. 충북 청주청원), 충남 공주에 연고가 있는 김상희 의원(4선. 경기 부천소사)으로 압축됐다. 야당 몫 부의장도 충청 출신인 정진석 의원(5선. 충남 공주‧부여‧청양)이 유력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