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사 “개헌 시 헌법 전문에 5·18 담아야”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광주 전남도청사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나타냈다.  KBS 중계화면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광주 전남도청사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나타냈다. KBS 중계화면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옛 광주 전남도청사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나타냈다. 또 향후 개헌안에 5·18민주정신을 계승하는 내용이 담길 수 있기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광주시민들은 아픔을 넘어서는 긍지로 5·18의 명예를 소중히 지켜왔다. 광주 밖에서도 수많은 이들이 광주의 고통에 눈감지 않고 광주의 진실을 세상에 알렸다”며 “정부도 5·18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언급하며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진실이 하나씩 세상에 드러날수록 마음속 응어리가 하나씩 풀리고, 우리는 그만큼 더 용서와 화해의 길로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왜곡과 폄훼는 더 이상 설 길이 없어질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들”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처벌이 목적이 아니다.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며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역설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방송된 광주MBC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 출연해 5·18 진상규명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또 향후 개헌이 이루어질 경우 5·18민주이념의 계승을 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며 “언젠가 개헌이 이루어진다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3월 5·18 민주화운동, 6‧10 항쟁을 담은 헌법 전문에 담는 대통령 개헌안을 발의해 국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본회의 표결에서 의결정족수 미달로 투표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이제 우리는 정치·사회에서의 민주주의를 넘어 가정, 직장, 경제에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하고, 나누고 협력하는 세계질서를 위해 다시 오월의 전남도청 앞 광장을 기억해야 한다”며 “그것이 그날, 도청을 사수하며 죽은 자들의 부름에 산 자들이 진정으로 응답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