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지역병원 및 특구사업자, 전문가 구성
기업전용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 실증

▲대전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위원 위촉식 (제공=대전테크노파크)

대전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운영이 정상 궤도에 들어서며 지역 체외진단기기 기업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대전시와 대전테크노파크에 따르면 기업전용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 실증을 위한 ‘대전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위원회’가 발족돼 15일 1차 정기회의가 열렸다. 

공동운영위원회는 문창용 대전시 과학산업국장과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건양대·대전을지대·충남대병원 병원장, 특구사업자(3개 기업),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대전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에 대한 주요 사항을 심의·조정하게 된다.

이번 정기회의를 통해 인체유래물 공동운영을 위한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분양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지역기업에 검체를 분양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했다.

이후 중소벤처기업부에 실증 착수보고 등 절차를 거쳐 내달 말 본격적인 검체 분양에 들어갈 예정이다.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은 “최근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지역 진단기기 기업들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는 등 유례없는 수출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면서 “대전인체유래물은행을 통해 지역 기업들이 양질의 검체를 보다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성과를 뛰어넘는 제품을 조속한 시일 내 상용화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해 말 2차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에 선정됐다. 대전테크노파크, 건양대·대전을지대·충남대병원 등 3개 지역병원, 10여 개 체외진단기기기업이 특구 사업자로 참여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