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수박 4분의 1 크기, 11브릭스 고당도…소비 트렌드 반영

소형 애플수박 출하현장을 방문한 황선봉 예산군수(가운데). 

충남 예산군이 일명 ‘애플수박’으로 불리는 미니수박의 출하를 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예산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13일부터 신양면 신양리 이명열(72)씨의 재배단지 포장에서 9000여 통의 소형 애플수박이 첫 출하를 시작했다.

애플수박은 이달 30일까지 1차 수확 후, 6월 15일까지 2차에 걸쳐 출하할 예정이다. 

소형 애플수박은 일반 수박의 4분의 1정도 크기로 무게는 900g~1.5㎏이며 운반이 편리하고 11브릭스로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씹는 맛이 아삭아삭하고 껍질이 얇아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 과일로 비닐하우스 1동당 500만 원의 소득을 기대할 수 있어 일반 수박(금년) 대비 125%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1~2인 가구 증가와 소비 다양화에 따른 소비자 맞춤형 계약재배를 통해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마트에 납품될 예정이다.

소비자 맞춤형 과채단지 조성시범사업으로 애플수박을 생산하는 신양작목반 서기원 대표 외 6개 농가는 1.2㏊(28동)의 재배단지를 조성하고 비배관리와 관수방법, 착과 후 철저한 재배관리로 고품질의 애플수박을 생산하고 있다.

서기원 작목반장은 “애플수박은 일반수박과 재배방식이 다르지만 축적된 재배경험과 기술교육을 바탕으로 품질이 많이 향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애플수박을 통해 고소득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소비자 맞춤형 미니수박(애플수박) 생산으로 농가소득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면서 “매뉴얼 개발, 재배환경개선 등 신기술 보급과 예산명품수박 생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