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형 지원 대상, 면밀하게 설계 못해 추가재정 소요    
자치구와 정부지원 매칭비율 협상불발로 재정압박 가중
허 시장 “공직자들 코로나 잘 대응했지만, 과정은 반드시 점검”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4월 1일 대전형 긴급재난생계지원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형 긴급재난생계지원금(이하 대전형 지원금) 지원과 관련해 “예측하지 못한 비용이 발생했다”며 “재정예측을 면밀히 실무적으로 검토하지 못한 것”이라고 간부공무원들을 강하게 질책했다. 

허 시장은 7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확대간부회의에서 이처럼 질책한 뒤 “이 사업(긴급재난지원)은 시급성 때문에 완벽한 예측이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중대한 실수와 오류가 발생했다”며 “행정부시장은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기획과 집행에 문제가 없는지, 부서간 협력 문제는 없는지 별도로 보고하라”고 요구했다. 

임기 중반에 이른 허 시장이 간부공무원과 비공개 회의가 아닌 공개석상에서 직원들을 질책하는 모습은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날 질책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허 시장의 질책은 대전형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된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 중 정부 한시생활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가구를 대전형 지원금 대상에 포함시키면서 예상치 못했던 재정수요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중위소득 50% 이하가구 전체를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정부지원 대상으로 보고 대전형 지원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지만, 추후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 중에서 정부 한시생활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가구가 있음을 뒤늦게 확인한 셈이다. 

예측하지 못했던 재정부담도 재정 부담이지만, 부서간 소통과 면밀한 검토가 있었더라면 일어나지 않았을 행정미숙으로 읽힌다. 

허 시장은 <디트뉴스>와 별도의 전화통화에서 “대전시 공직자들이 코로나19에 헌신적이고 모범적으로 대응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행정 과정상 미스(실수)에 대해서 그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하는 것 또한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행정 실수의) 최종 책임은 시장에게 있다. 다만 간부공무원의 관리상 문제인지, 부서간 소통의 문제인지 원인은 반드시 점검해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 시장으로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시 재정운영에 대한 압박이 큰 상황이다. 대전시는 대전형 지원금 외에도 중앙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중 550억 원 이상을 이중 부담해야 하기 때문. 당초 대전 5개 자치구와 동반분담을 논의했으나 분담비율을 둘러싼 이견으로 시가 전액 부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때문에 허 시장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계획하지 않았던 긴급생계지원금 정부지원 매칭(분담) 등으로 대규모 예산이 들어가고 있다”며 “재정압박과 세수에 대한 우려가 많다. 내년도 사업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원칙과 기준을 명확히 하는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다른 자치단체의 경우 기초단체와 광역단체간 적절한 분담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대전시가 자치구 분담을 다른 방식으로 사후 정산시키는 방안이 논의될 가능성도 있다. 

시 고위관계자는 “긴급지원의 시급성을 감안해 대전시가 일단 모두 분담하기로 결론을 냈지만, 향후 자치구 보조금 등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재정을 관리해 나가는 방법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