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권 대학들, 일부 실험 등 교과목 이외 1학기 전체 온라인
충남대 총학, 7일 국공립대대학생연합회와 공동으로 회견 예고

대전권 대학들이 온라인수업을 연장하면서 등록금 반환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면서 교육부 차원이 지원이 가능할지 주목된다. 사진은 충남대가 지난달부터 일부 실험 실습 과목에 한해 제한적으로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모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대전권 대학들이 실험 실습 등 일부 과목을 제외하곤 대부분 1학기 전체로 온라인수업을 연장하고 있는 가운데 총학생회를 중심으로 등록금 반환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특히 지역거점대학인 충남대 총학생회가 교육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서 교육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6일 대학가에 따르면 충남대를 비롯해 대전지역 국립 및 사립 대학들이 잇따라 온라인수업 일정을 확정했다. 충남대와 한밭대는 이미 지난달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에 한해 제한적으로 대면수업을 시작했지만 나머지 과목은 1학기 전체로 온라인수업을 결정했다. 충남대가 먼저 시작하자 한밭대에 이어 사립대들도 같은 결정을 내렸다.

한남대는 6일부터 수강생 20명 이하의 소규모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에 한해 제한적으로 대면수업을 시작하지만 모든 이론 강의와 20명 이상의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은 비대면 온라인수업을 코로나19 안정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지난달 27일과 이달 4일부터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을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대면수업을 시작한 목원대와 배재대도 전면 대면수업을 코로나19 안정시까지로 연장했다. 우송대와 대전대는 각각 6일과 11일부터 제한적 대면강의를 시작한 뒤 20일과 18일부터 전면 대면강의키로 결정했다.

국립대와 달리 사립대는 1학기 전체 온라인수업 방침을 밝힌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19 안정시까지'라는 표현 자체가 사실상 무기한 연장에 가까워 실제 대면수업이 언제 시작될지는 미지수인 상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학생회 차원의 등록금 반환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비교적 잠잠한 사립대와는 달리 충남대 총학생회는 전국국공립대학생연합회(이하 국공련) 차원에서 7일 낮 공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등록금 일부 반환 등이 담긴 교육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충남대 총학생회는 배포 자료를 통해 "현재 전국 대학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강의를 하고 있지만 정부와 대학본부의 미비한 대책으로 학생들은 학습권의 피해를 보고 있다"며 "대학 등록금의 일부를 환불해야 한다는 여론 또한 거세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공립대학을 관할하는 교육부는 재정의 통제권을 가진 채 대학이 자율적으로 상황에 대처하기만 바라고 있다"며 "지난 1차 추경 예산 2872억원 중 잠 18억원만을 대학 온라인 강의 지원에 투입했으며 대학들의 수업권 침해 등의 문제에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교육부의 대응을 꼬집었다.

이에 따라 충남대 총학생회는 국공련 차원에서 전국 7개 대학들과 함께 동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를 압박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국공립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연대서명을 교육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원균 충남대 총학생회장은 "등록금 일부 반환과 학생들의 학습권 피해 지원 등을 위해 교육부가 대학들에 재정 지원을 요구하는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라며 "서명운동 결과를 교육부에 전달하고 교육부가 대학 지원을 위한 예산을 마련할 때까지 행동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충남대 고위 관계자는 "학생들의 요구를 인식하고 있는 만큼 내부적으로 가능한 방법을 찾고 있지만 어떤 대책이든 교육부의 지원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대학들과도 협의를 진행하겠다"면서 "학교 입장에서도 고민스럽다"고 토로했다.

교육부 차원의 고민과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