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정부 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 ‘미희망’…“지역 학부모 위해 참여해야”

충남지역 농민단체가 충남도의 지역가격제와 친환경농산물 차액지원 예산 삭감에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27일 충남도의 지역가격제와 친환경농산물 차액지원 예산 삭감에 반발하는 충남지역 농민단체들의 기자회견 모습.

충남도가 정부의 ‘초‧중‧고 가정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이하 꾸러미사업)’에 불참하려 하자 농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30일 충남지역 1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남먹거리연대(이하 연대)는 성명을 통해 “충남도는 개학연기로 고통 받는 학부모와 친환경농가들을 위해 꾸러미 사업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연대에 따르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7일 당정협의회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대책의 일환으로 꾸러미 사업을 진행키로 결정했다.

이 사업에 서울, 광주, 대전, 경기, 충북, 전북, 전남, 경남 등 8개 시·도는 참여키로 했지만 충남도는 ‘미희망’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연대는 “코로나19로 인한 개학연기로 친환경농가 등 급식 관련 업체의 피해가 늘고 있으며 초‧중‧고 가정도 아이들의 식품비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 속 정부의 꾸러미사업 결정은 환영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정부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충남도는 미희망한다는 답변을 내놓아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면서 “충남 친환경농업인 단체는 지난 7일 간담회에서 가정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을 위한 도청·교육청·친환경농업인단체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에 교육청은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지만 실질적인 예산을 집행하는 충남도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충남처럼 도농이 복합돼 있고 민주당에서 지자체장을 하고 있는 시·도는 꾸리미사업을 진행하거나 협의 중이다. 그런데 충남도는 정부 꾸러미 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제출해 실망감을 안겨줬다”며 “양승조 지사의 ‘아이키우기 좋은 충남’ 행보와 역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대는 또 “도는 꾸러미사업 불참뿐 아니라 친환경차액지원사업 예산 164억 원 삭감, 학교급식 지역가격제(유통업체 최저가 입찰)을 추진하고 있다”며 “친환경무상급식은 건강한 급식 제공과 친환경농업 육성의 공동목표로 진행된 전책이다. 충남도는 이런 사회적 합의를 후퇴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이들은 “충남도는 하루빨리 학부모와 친환경농가의 어려움을 헤아려 꾸러미사업에 적극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며 “사회적 합의에 역행하는 행동을 중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연대에는 전국농민회충남도연맹, 충남친환경농업협회, 충남친환경농업인연합회, 충남여성농민회,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식생활교육충남네트워크,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충남사회적기업협회, 충남시민단체연대회의, 참교육학부모회충남지부, 한살림천안아산생협, 한살림아산생산자연합회, 한살림부여생산자연합회, 푸른들영농조합법인, 부여환경연대, 홍성풀무생협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