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KPIH 대출정상화 데드라인 ‘28일 자정’ 도래
도시공사 “대출정상화 안되면 계약해제” 완강한 입장
허태정 시장, 유성구청장 시절부터 ‘공영개발’에 무게

유성복합터미널 투시도. 자료이미지.
유성복합터미널 투시도. 자료이미지.

계획 수립 후 20년 가까이 공전을 거듭해 온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이 또 다시 무산위기에 빠지면서, 대전시가 공영개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유성지역 광역교통 핵심인 터미널 건립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유성구청장 시절인 지난 2017년 공영개발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을 추진 중인 대전도시공사(이하 공사)는 이미 민간사업자인 KPIH와 체결했던 토지매매계약에 대한 해지 절차에 들어갔다. 공사는 KPIH가 사업비 조달을 위한 금융권 PF대출 문제를 매듭짓지 못하자, 28일 자정까지 최고(催告)기한을 두고 계약해지에 들어가겠다고 통보한 상태다.   

공사 관계자는 “28일 자정까지 PF대출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 곧바로 토지매매계약을 해제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29일 공식적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사는 KPIH에 토지대금을 대출했던 SPC법인 뉴스타유성제일차㈜가 KPIH측의 PF대출실행이 이뤄지지 않아 대출금을 회수하겠다는 내용을 공문으로 공사에 통보해 온 점을 계약해지 사유로 내세우고 있다. 

대전시는 ‘공영개발 추진’으로 가닥을 잡은 상태다. 시 관계자는 “이미 국내 대기업 등이 뛰어들어 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번번이 사업추진 동력을 잃으면서 원점에서 사업을 다시 시작하는 일이 반복돼 왔다”며 “민간사업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 공적인 투자라도 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허태정 대전시장 역시 지난 2017년 12월 유성구청장 시절 “더 이상 사업추진을 늦추면 안된다”며 “이제는 대전시가 시민들에게 납득할 만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공영개발 방식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방안을 고민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복수의 시 관계자에 따르면, 대전시는 이미 공영개발 쪽에 무게를 싣고 후속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민간사업자인 KPIH측과 다수의 투자자 등이 이를 용인할 것이냐의 문제가 남는다.

사업시행자인 도시공사가 KPIH측과 토지매매계약을 해제한다고 하더라고, 사업협약이 자동으로 폐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송전’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시공사가 KPIH와 체결한 계약은 토지매매계약과 사업협약 2가지로, 토지매매계약 해지 이후 별도의 사업협약 해지 절차를 진행해야만 완전한 계약해지가 이뤄진다는 이유 때문이다.

지역 숙원 중 하나인 유성복합터미널사업 정상추진 여부가 28일 사업자에 대한 최고기한 만료 시점에 맞춰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 

유성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이 사업과 관련해 정치권은 물론이고 지역 언론까지 깊숙한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여러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다”며 “각자 자기의 이해관계만 따질 것이 아니라, 유성을 넘어 대전의 미래까지 생각하는 공익적 관점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