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차 비상경제대책회의…“사회변화 발맞춘 유기적 행정” 강조

오세현 아산시장이 27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행정변화를 주문했다.

오세현 아산시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따른 행정 운영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오 시장은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개최된 제8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는 단절적으로 끝나거나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형태가 아니다. 이런 급속한 환경의 변화에 맞춰 대시민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행정운영 역시 사회환경의 흐름에 따라 유기적인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아산시민의 호응을 얻고 있는 ▲북 드라이브 스루 ▲띄엄띄엄 문화예술공연 ▲집콕방콕 유튜브 콘서트 ▲1인 1악기 온라인 강좌 등을 언급하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마련한 좋은 예로, 해당 분야뿐만 아니라 전 분야 행정운영 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시했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5월 5일 종료되고, 생활방역으로 넘어가게 됨에 따라 그동안 폐쇄됐던 공공영역 다수 기관 운영 재개를 위한 단계적 준비에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하며 “방역, 산불, 긴급자금, 아프리카돼지열병, 아산사랑상품권 가입·설치 등 지원 업무에 온 힘을 다한 직원들에게 감사하다. 5월 1일 전후 특별휴가로 재충전하고 업무에 활기차게 나서자”고 격려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포스트 코로나19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종합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와 논의가 이뤄지기도 했다.

시는 코로나19를 경험하며 ▲위기상황에서 재난대응태세 사전확립의 중요성 재확인 ▲시민의 안전한 일상생활 유지 등 국난극복의 열쇠는 동참과 협력 ▲포스트 코로나 이후 사회경제의 급속한 변화 대응을 위한 수용과 혁신 강조 등을 주요 교훈으로 언급했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변화해야 할 시정여건으로 ▲대면보고·회의 중심에서 현장행정과 비대면행정의 양립 및 조화 ▲단일방향 소통(정책 전달)에서 양방향 소통의 강화 및 자발적 시민참여 ▲관행적 업무추진에서 환경변화에 발맞춘 시정운영 변화 등을 꼽았다.

이에 따라 시는 포스트 코로나 5대 추진방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신속·맞춤 지원으로 ‘피해 최소화’ ▲적극행정으로 ‘사회·경제적 활력’을 빠르게 회복 ▲변화된 여건을 반영한 ‘시민중심의 현장행정’ 추진 ▲‘미래산업에 대한 혁신투자’에 방점을 두고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을 발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