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판문점선언 2주년 메시지..“코로나19 남북공동 대처” 제안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제1차 남북 정상회담이었던 4‧27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제1차 남북 정상회담이었던 4‧27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제1차 남북 정상회담이었던 4‧27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한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남북 공동 대처와 철도연결 등 남북 협력 사업을 계속 추진해나가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판문점 선언의 실천을 속도내지 못한 것은 결코 우리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여건이 좋아지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우리는 현실적인 제약 요인 속에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작은 일이라도 끊임없이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북 정상회담 이후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지지부진한 남북협력 사업을 독자적 협력으로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실제 북한에 ▲코로나19 방역협력 ▲철도연결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공동유해발굴사업 ▲이산가족상봉 등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협력과 관련해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에서 시작해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또 기후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등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 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북 간 철도연결을 위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 나가겠다.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도 했다. 통일부는 이날 남북 동해선 연결 추진 기념식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또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바꾸는 원대한 꿈도 남과 북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부터 꾸준하게 추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며 “분단의 상징에서 평화와 희망의 지대로 바꾸는데 함께 힘을 모으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한국전쟁 70주년이기도 하다. 우리가 전쟁을 기념하는 가장 중요한 의미 중 하나는 전쟁의 참화를 기억하고, 이 땅에 다시는 전쟁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결의를 다지는데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이산가족 상봉과 실향민 상호 방문도 늦지 않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코로나19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고 있다. 판문점 선언의 기본 정신도 연대와 협력”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본 가치이기도 하다. 남과 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 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며, 상생 발전하는 평화 번영의 한반도를 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