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구 경선 과정에서 당원 명부 유출 의혹 고발장
황 당선자 측 인사 검찰 조사...검찰 "아직 수사대상 아니지만.."

검찰이 황운하 당선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당사자인 황 당선자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4일 압수수색과 관련해 황 당선자가 입장을 밝히는 모습.
검찰이 황운하 당선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당사자인 황 당선자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4일 압수수색과 관련해 황 당선자가 입장을 밝히는 모습.

검찰이 지난 15일 치러진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대전 중구) 당선자에 대한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도 인정하듯 피고발자는 황 당선자가 아님에도 무려 7시간 가량 압수수색을 진행하면서 전국적으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탓에 황 당선자가 마치 검찰 수사 대상인 것처럼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이번 사건의 기초가 되는 고발장은 지난 달 민주당 중구지역 경선이 끝난 뒤 제출된 것으로 보인다. 당시 민주당 중구지역 후보자 경선은 황 당선자와 송행수 예비후보, 전병덕 예비후보간 3파전으로 치러졌다. 자동응답(ARS) 여론조사(권리당원 50%+일반국민 50%)로 진행된 경선에서 황 당선자가 최종 낙점을 받으면서 공천장을 받았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의혹이 나왔다. 지방의원들의 캠프 참여와 함께 불법선거운동 의혹이 불거졌다. 송행수 예비후보 측은 경선이 치러지기 전인 지난달 9일 "황운하 예비후보 측이 불법 선거운동을 자행해 경선을 어지럽히고 있어 이에 대한 수사기관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황 후보 캠프 관계자들이 당원전화번호를 불법으로 취득해 황 후보 지지에 이용하고, 현직 시구의원들이 황 후보 지지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불법 당원명부 유출 의혹을 제기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경선을 앞둔 상황에서 비방전 양상으로 읽혀졌지만, 경선이 황 당선자의 승리로 끝나자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문제를 제기했던 송 예비후보 지지자인 모 인사가 당원명부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황 당선자 캠프 측 인사를 검찰에 고발한 것. 피고발된 황 당선자 캠프 측 인사는 지난해까지 민주당 중구지역위원회에서 사무국장으로 활동했던 인물로, 당원명부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던 터라 의혹의 중심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실제 황 당선자 캠프 측 인사들은 경선 과정에서 당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황 당선자의 지지를 호소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었다. 경선이 진행 중일 때는 후보자 이외 캠프 관계자들이 당원들에게 전화 홍보하는 것은 불법이다. 쉬쉬했던 것들이 경선이 끝나자 결국 세상 밖으로 공개됐고 결국 사법기관의 손을 빌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제 공은 검찰의 손에 넘에가게 됐다. 지난 24일 황 당선자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될 당시 검찰의 공식 입장은 "공직선거법 위반 등 사건으로 황 당선자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는 것이었다. 구체적인 피의사실이나 수사상황은 비공개한다는 방침속에 원론적인 내용만 공개했다.

하지만 검찰이 황 당선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지역정가는 황 당선자가 불법 사건에 연루된 것처럼 인식되는 상황으로 전개됐다. 급기야 사무실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을 지켜보던 황 당선자가 스스로 언론앞에 서서 자초지종을 설명하면서 일정 부분 사실관계가 드러났다.

황 당선자는 "검찰이 검찰권을 남용해 저에 대한 표적수사와 과잉수사를 진행해 온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며 "지난 십수년간 그래 왔는데 이는 과잉수사이자 검찰권 남용"이라고 불만을 터트렸다.

또 "당내 경선 과정에서 상대 후보 측이 고발한 것으로 파악되는 데 저와는 무관한 일"이라며 "고발 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하지만 피고발인에게 들어보니 대한민국 모든 경선 캠프에서 있을 수 있는 통상적인 수준이라고 전달받았다"고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황 당선자는 또 언론에서 마치 자신이 문제있는 것처럼 보도되는 것에 대해서도 "저는 고발된 사실이 없고 일부 언론에서 '황운하가 고발됐다'고 표현한 것은 명백한 오보"라며 "압수수색 영장에 기재된 범죄 사실은 저와는 무관한 내용이다. 따라서 별건수사, 표적수사 의도가 의심스러운 상황"이라고 페이스북을 통해 불만을 제기했다.

결과적으로 민주당 중구지역 경선 과정에서 발생한 당원명부 유출 의혹에 대한 고발과 관련해 검찰이 의혹의 중심에 있는 황 당선자 캠프 측 인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황 당선자가 직접적으로 수사 대상에 오른 것은 아니라는 얘기가 된다.

다만, 압수수색을 통해 압수한 자료 및 고발장 등 확보한 자료를 통해 검찰은 고발 내용에 대한 불법 여부를 확인하면서 이 과정에서 황 당선자의 관여 여부를 집중 수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고발인 조사 뿐 아니라 피고발인 및 참고인 조사까지 수차례 진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황 당선자는 현재 수사 대상에 오른 피의자 신분은 아니다"면서도 "당선자 캠프 관계자들만 고발됐는데 이들에 대한 수사를 해 봐야 당선자까지 연결된 것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황 당선자는 이미 이 사건 이전에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아야 할 처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