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6시경 발견, 카트만두 병원 이송…신원 확인 중

안나푸르나에서 실종된 충남도교육청 해외교육봉사단 교사로 추정된 시신 2구가 발견돼 신원확인에 나섰다. 충남도교육청 상황본부 모습. 

지난 1월 네팔 안나푸르나에서 실종된 충남도교육청 소속 해외교육봉사단으로 추정되는 시신 2구가 발견됐다. 이들이 실종된 지 100일 만의 일이다.

2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25일 오후 6시 쯤(네팔 시간 오후 3시) 현지 민간순찰대는 네팔 교육봉사 도중 데우랄리(Deurali) 계곡에서 눈사태로 실종된 한국인 교사로 추정되는 시신 2구를 발견했다.

현지 경찰이 시신 수습에 나섰지만 기상이 좋지 못한 상태다. 도교육청은 외교부 협조로 헬기를 이용, 발견된 시신을 카트만두 병원으로 이송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교육청 소속 해외봉사단 교사 4명은 지난 1월 17일 데우랄리 계곡 산장에서 하산하던 도중 네팔인 가이드 3명과 함께 눈사태를 만나 실종됐다.

도교육청은 사고 직후 외교부 지원단과 함께 현지지원단을 급파해 군 헬기, 경찰, 민간 수색대원 등과 대대적인 탐색을 벌였지만 실종자를 발견하지 못했다. 

사고 현장에서 눈사태가 계속 발생하고 기상이 악화되자 1월 24일 수색은 잠정 중단됐다. 이후 2월 초 네팔산악가이드협회 등 민간구조전문가 25명이 현장 수색에 나서고 엄홍길 대장이 이끈 KT 수색팀도 현장을 뒤졌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4월 들어 눈이 녹으면서 수색을 재개하려 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네팔 전 지역이 통행금지 되면서 제약을 받아왔다.

이로 인해 계곡하류에 시신 유실 방지망을 설치하고, 현지 민간순찰대에 의뢰해 순찰을 실시해 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애타게 기다렸던 실종자 발견 소식”이라며 “외교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통행금지로 중단된 수색을 재개할 수 있도록 네팔 정부에 강력히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고 현장 인근 도시 포카라에는 충남교육청 관계자 3명과 실종자 가족 1명이 머물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