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51억원 투입
바이오+AI 융합연구, AI인재 100명 양성

대전시는 ‘충남대학교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대학원)’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는 인공지능 학과와 다양한 학과가 협업해 창의적 융합연구 및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원이다.

총 15개 대학이 신청해 충남대, 부산대, 인하대, 한양대에리카 등 4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충남대는 사업 유치를 위해 지역특화 산업인 바이오 분야에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계획을 제안했다. 대전시도 지방비 투입 의지를 밝히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바이오-인공지능 연구 생태계 구축’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해왔다.

이로써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에는 3년 간 국비 41억 원, 시비 6억 원, 대학 4억 원을 포함해 총 5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융합연구센터는 바이오산업 분야를 특화해 ▲바이오 AI-Cure 트랙 ▲바이오 AI-Animal 트랙 ▲바이오 AI-Plant 트랙 등 3개의 특성화 트랙으로 ‘바이오 AI-CAP 융합그룹’을 운영한다. 컴퓨터와 약학, 생물학, 축산학, 원예학 등 다양한 전공이 융합되며, 내년부터 매년 40명(석사 35명, 박사 5명) 이상을 선발해 사업기간 동안 인공지능 융합인재 1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지능(AI)대학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인공지능(AI)교육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공지능(AI)아카데미 등과도 연계해 대전을 인공지능 인재 양성 거점도시로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문창용 시 과학산업국장은 “충남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유치를 계기로 지역 바이오산업 전반에 인공지능을 접목하고, 대덕특구 출연(연)과 협력해 인공지능 핵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방침”이라며 “인공지능 전략수립이 마무리되는 대로 시민들에게 알리고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