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대책 이후, 경기도 수·용·성은 전월 대비 큰 폭으로 감소
거래감소추세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정부의 부동산대책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서울 및 경기 주요 지역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사진.

서울 및 경기 주요 지역의 3월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크게 줄었다. 올해 2.20 부동산 대책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택소비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거래량 감소에도 아파트 매매거래가격의 움직임은 지역별로 차이를 보였다.

(주)직방이 국토부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데이터를 활용해 고가 아파트의 대표주자인 서울시 강남3구와 한강변 대표주자라 불리는 마·용·성, 강북의 대표적인 아파트 촌인 노·도·강 그리고 경기 지역의 신흥투자지로 부상한 수·용·성 지역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최근 1년 서울시 강남3구(강남3구, 서초구, 송파구) 월별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작년 12.16대책 이후, 2월에는 1월과 비교해 거래량이 소폭 증가했다. 3월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거래량이 급감하며 최근 1년 내 가장 적은 거래량을 기록했다.

아파트 규모별로 살펴보면 주로 85㎡초과 중대형을 중심으로 감소했고, 평균 매매거래가격은 올해 1월 이후, 소폭 반등하는 등 최근 거래량 위축과 달리 견조한 모습이다.

(주)직방 제공.
(주)직방 제공.

최근 1년 서울시 마·용·성(마포구, 용산구, 성동구) 월별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강남3구와 유사한 추이를 보이며, 올해 1월과 3월에 큰 폭으로 감소했다. 평균 매매거래가격은 거래량이 급감했던 1월에 하락했으나 2~3월에는 소폭이나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주)직방 제공.
(주)직방 제공.

서울 노·도·강(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지역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앞서 살펴본 강남3구와 마·용·성 과는 다른 움직임을 보였다.

조정없이 2월까지 높은 거래량을 유지한 이후 3월 들어서 코로나19 등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거래감소가 나타났다. 평균 매매거래가격은 거래량 변동과 다르게 기존 가격을 꾸준히 유지하는 모습이다.

(주)직방 제공.
(주)직방 제공.

경기도 수·용·성(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지역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1월에도 감소하지 않았고 올해 들어서도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2월이 가장 많은 거래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2월 부동산 규제로 인하여 경기도 중저가 아파트에 관심이 쏠리면서 풍선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해당 지역에 과열현상이 나타나자 정부는 규제지역을 확대하는 2020년 2월 20일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그 이후, 3월에는 코로나19가 영향을 미치며 서울시 강남3구, 마·용·성, 노·도·강과 비교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평균 매매거래가격은 3월 거래량 감소와 함께 하락하는 모습이다.

(주)직방 제공.
(주)직방 제공.

최근 1년 서울·경기 주요 지역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올해 2월 부동산 대책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통적으로 3월부터 거래량이 급감했다.

㈜직방은 “올해 4월 매매거래량은 당분간 이 같은 움직임이 계속될 전망이며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심리가 조금 더 매입 관망세로 이어지겠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