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위반 동향 담긴 아산시 문건 공개…"전·현직 이장 관여"

이명수 미래통합당 충남 아산갑 국회의원 후보가 11일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이명수 미래통합당 충남 아산갑 국회의원 후보가 11일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선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산갑 선거구에서 발생한 부정선거 상황을 부득이 알려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일부 언론 보도를 보면, 민주당 측이 아산갑 지역주민에게 식사를 제공한 혐의로 선관위 조사를 받은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후보에 따르면, 민주당 도고·선장 직책을 맡고 있는 전·현직 이장 등 20여 명은 지난 5일 저녁 6시쯤부터 아산시 도고면 소재 한 식당에서 모임을 가졌으며 33만 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하다 선관위에 적발됐다.

복 후보도 식사 중간에 참석해 이 후보를 비방하는 내용의 A4 용지를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는 이 같은 내용의 선관위의 조사 동향이 담긴 아산시청 내부 문건을 공개하며 “현직 이장 신분으로 복 후보 선거운동에 직접 관여한 사람도 있는 걸 보면, 관권선거 의혹도 철저히 조사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8일자로 작성된 이 문건에는 “현재 식사 참석자의 대부분은 아산선관위에서 조사를 마쳤고 금주 중 전원 조사를 마친다는 방침”이라고 보고됐으며 “사건은 충남도 선관위의 결정에 의해 판단될 사례로서 사건이 확대될 경우 당락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이라고 기재돼 있다.

“복기왕, 17대 선거도 선거법 위반 당선무효” 경고

이 후보는 “복 후보가 본인을 비방하는 A4용지를 배포했다는 건 기획된 가능성이 높은 모임이라는 증거”라며 “비방 문서의 내용에 허위사실이 있다면 ‘허위사실 유포죄’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런 정황으로 유추해볼 때, 민주당에서 아산갑 선거구 내 다른 지역에서 지역별 책임자를 중심으로 주민에게 향응을 제공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어 “복 후보는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형이 확정돼 중도에 의원직을 박탈당한 전례가 있다”면서 “복 후보는 공명선거를 바라는 아산시민의 염원을 저버린 만큼 사죄 차원에서 진실과 입장을 스스로 표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관위를 향해서도 “유권자들에게 후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에서라도 하루속히 복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혐의와 검찰고발 여부를 조속히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아산갑 지역 선거법 위반 행위에 대한 내용이 담긴 아산시청 내부문건. 이명수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대전·서울 부동산 투기 의혹, “아내와 딸 거주하는 집” 반박 

한편, 이 후보는 전날 자신의 다주택 소유를 비판한 복 후보 측의 성명에 대해서 해명했다. 복 후보는 이 후보가 서울과 대전에 1채씩 다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며 해명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본 후보 명의의 대전시 소재 아파트는 과거 본 후보가 충남도 공무원 재직시절 매입해 지금껏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대전시 소재 중학교 교사로 재직 중인 배우자가 거주하는 곳으로 투기목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배우자 명의의 서울 소재 주택도 동작구 사당동 소재 18.81㎡. 5.6평 오피스텔로, 사실상 원룸”이라며 “누가 봐도 부동산 투기목적과는 거리가 멀다. 이것을 두고 투기목적인양 호도하는 것은 네거티브를 위한 네거티브라고 할 수 밖에 없다”고 일축했다.

끝으로 이 후보는 “당선이 아무리 중요하다지만,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지 안타깝다”고 탄식하면서 “남은 기간 동안 공명선거를 실천하며 아산시민과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