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김종인‧이완구, 격전지 지원 유세..표심잡기

여야 거물급 정치인들이 8일 충남지역 주요 승부처를 찾아 표심 잡기에 화력을 집중했다. 왼쪽부터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이완구 전 총리.
여야 거물급 정치인들이 8일 충남지역 주요 승부처를 찾아 표심 잡기에 화력을 집중했다. 왼쪽부터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이완구 전 총리.

여야 거물급 정치인들이 8일 충남지역 주요 승부처를 찾아 표심 잡기에 화력을 집중했다. 여당은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정권 안정론을 강조한 반면, 야당은 정부의 경제 실정과 정책의 무능을 비판하며 심판론을 내세웠다.

먼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 출신들이 출마한 아산과 공주, 서산을 잇달아 방문해 복기왕(아산갑)‧박수현(공주‧부여‧청양)‧조한기(서산‧태안)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를 지원했다.

임종석, 복기왕‧박수현‧조한기 등 靑 출신 ‘지원사격’
“국민 안전 지킨 투명한 정부 여당에 힘 실어 달라”

임 전 실장은 이날 아산갑 복기왕 후보 지원 유세에서 “시장으로 검증 받고 여러분이 키워주시면 충청을 넘어 대한민국 정치 지도자로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복 후보 지원 유세를 마친 임 전 실장은 공주로 장소를 이동해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박수현 후보를 지원 사격했다.

임 전 실장은 공주시 신관동 탑마트 앞 유세에서 “박 후보가 일하는 모습을 직접 봐 왔다. 이제 여러분들이 손을 잡아주셔야 한다”며 “막말과 발목잡기, 폭력과 정쟁의 정치가 아닌 국민의 안전을 지킨 투명한 정부 여당에 힘을 실어 달라”고 강조했다.

김종인, 공주‧아산‧천안 릴레이 지원 유세
“文 정부 경제실정‧코로나 대응 미흡 심판”
이완구, 보령 찾아 “김태흠 지지” 호소

왼쪽부터 임종석 전 실장,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이완구 전 총리 지원 유세 모습.
왼쪽부터 임종석 전 실장,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이완구 전 총리 지원 유세 모습.

이에 맞서 통합당은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공주와 아산, 천안을 차례로 돌며 후보자들에게 힘을 실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공주 버스터미널에서 가진 정진석 후보 지원 유세에서 “정진석 후보는 앞으로 충남을 대변할 유일한 후보자”라며 “이번 21대 총선에서 정진석 후보를 여러분들이 반드시 당선시켜 달라”고 호소했다.

공주 지원 유세를 마친 김 위원장은 아산으로 장소를 옮겨 이명수 아산갑‧박경귀 아산을 후보를 응원했다. 김 위원장은 공주와 아산 유세에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과 코로나19 방역 대응 미흡, 조국 사태 등을 지적하며 정부 여당 심판론을 강조했다.

이후 천안종합터미널 앞에서 3개 선거구 국회의원 후보(신범철‧이정만‧이창수)와 박상돈 천안시장 보궐선거 후보 지원 유세를 이어갔다.

이완구 전 총리도 보령을 찾아 김태흠 통합당 후보를 지원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오전 보령 축협 앞에서 가진 김 후보 지원 유세에서 “총선을 조용히 지켜보려 했으나 도저히 그럴 수 없어 나왔다”며 “45년 공직자로서 국정 경험을 했고, 10번의 정권교체를 경험했지만, 이런 정권은 처음”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맹비판했다.

정권 ‘안정론 vs 심판론’ 민심 향배 ‘주목’

이 전 총리는 이어 “김태흠 후보는 제가 충남도지사 할 때 정무부지사로 같이 일을 해 봐 가장 잘 안다. 보령-안면도간 해저터널과 연육교 건설을 김 후보가 부지사 때 해 냈다”며 “보령의 해양관광발전에 큰 자원이 되는 이런 큰일을 해 내는 것을 보면 그의 능력을 알 수 있지 않느냐”고 동의를 구했다.

그는 “(김 후보를)이번에 3선 만들어 주면 충청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서 원내대표도 되고 장관, 국무총리 그 이상으로 크게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김 후보 지원 유세를 시작으로 충청권 후보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응한다는 계획이다.

공식 선거운동이 종반전에 접어들면서 정권 ‘안정론’과 ‘심판론’을 앞세운 여야 지도부와 거물급 인사들의 행보에 충남지역 민심의 향배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