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특수학교 원격수업 시동!
대전교육청, 특수학교 원격수업 시동!
  • 이미선 기자
  • 승인 2020.04.0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수업 콘텐츠, 수준별 과제 등 지원

대전교육청은 특수학교(급)의 온라인 개학에 따른 원활한 학사 운영을 위해 원격수업 콘텐츠와 수준별 과제학습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교육부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초·중·고·특수학교의 온라인 개학에 대한 후속 조치다.

대전교육청은 장애유형, 학교 여건 및 보호자의 요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특수학교(급) 장애학생 원격수업을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수업▲과제 수행 중심 수업(수준별 과제 제시) ▲방문교육(과제학습지 전달) 등 4가지 유형으로 제공한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위해서는 PC, 인터넷 등 가정 환경을 조사하고, 특수교육지원센터나 학교가 보유한 스마트기기 등을 대여한다. 인터넷 등이 원활하지 않은 가정은 출력 과제물을 우편 전달하거나 직접 배달할 예정이다.

콘텐츠 활용 수업은 시각장애학생은 EBS 온라인 강의를 점자정보단말기를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텍스트 또는 점역파일로 지원하고, 청각장애학생은 영상 자막 파일을 교육부와 함께 제작·지원할 예정이다. 발달장애학생을 위해서는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을 통해 기본교육과정 전 교과의 단원(제재)별 온라인 활동자료(그림, 영상 등)를 제공한다.

과제 수행 중심 수업은 학생 수준에 맞는 과제학습지 등을 전자우편이나 교사가 직접 전달하고 수행 결과를 점검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방문교육을 희망하는 가정은 교사가 직접 주간학습계획안과 과제학습지를 전달하는 형태 등으로 ‘원격수업 꾸러미’를 제공한다.

설동호 교육감은 “장애학생은 보호자의 도움 없이 온라인으로 원격수업을 하는 데 어려움이 많은 현실"이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개학 후에도 특수학교 긴급돌봄 제공과 중증장애학생을 위한 수준별 과제학습지를 가정에 직접 전달하는 방식 등으로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