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대전문화재단 '2019 대전예술인실태조사' 보고서 발표
지역 예술인들 '예술활동증명' 여부 저조 등

대전 지역 예술인들을 위한 복지 정책 안정성 확립을 위해서는 ‘대전예술인복지센터’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전문화재단은 31일 ‘2019 대전예술인실태조사’ 결과보고서 및 정책보고서를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지역 예술인들의 복지 및 활동 여건 등을 조사·분석해 대전형 예술인 복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문화예술분야 전공자 또는 예술인 복지법 제2조의 범위에 해당하는 자, 문화예술분야 관련 대학 또는 학과 졸업 예정자 등 모두 92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1:1 개별 면접 조사로 실시됐으며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수행했다.

우선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대전 예술인들의 활동 분야 분포는 음악이 12.5%로 가장 많고 무용 10.1%, 문학 9.6%가 뒤를 이었다.

월평균 개인소득은 ‘100~200만원 미만’이 28.8%로 가장 많고 ‘100만원 미만’이 20.5%, ‘200~300만원 미만이 ’19.1%, ‘300~400만원 미만이 ’12.6% 이었다.  '없음’을 선택한 응답자도 10.7%를 기록했다.

이 소득 가운데 예술 활동을 통한 수입 비중은 '30% 미만'이라는 답이 170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예술을 활동을 통한 수입은 없다’는 답이 148명인 반면 ‘100% 예술 활동 수입’이라는 답도 108에 달했다.

또 예술인복지서비스를 제공 받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예술활동증명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신청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67.1%를 차지했고 그 이유로는 ‘예술인 경력 정보시스템을 알지 못해서’가 65.6%에 달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근거로 한 정책보고서는 대전 예술인 복지정책의 큰 약점으로 대전예술인복지센터 '부재'를 꼽았다.

정책보고서는 “무엇보다 대전예술인복지센터의 조속한 설립으로 복지 정책 안정성을 확립하는 것이 선결돼야한다”고 제언했다.

또 이번 실태조사는 조사대상에 '예비 예술인'도 포함, 다른 지역 조사들과 차별화를 뒀으며 청 예술인의 수요도 반영해 미래지향적인 대전 예술인 복지 정책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

예비 예술인 대상 문항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졸업 후 전공 관련 활동 지속’ 항목으로 응답자 가운데  ‘대전 이외의 지역으로 이동해 전공 관련 활동을 지속하고 싶다’는 답이 무려 54%에 달했다.

그 이유는 50.8%의 예비 예술인들이 ‘예술창작 인프라의 격차가 커 보여서’라고 답했는데, 이는 대전 소재 대학에서 매년 다수의 예술인들이 배출되고 있지만 정작 대전의 예술창작 인프라는 그다지 머물고 싶은 환경이 아니라는 현실을 보여준 셈이다.

박동천 대전문화재단 대표 이사는 “이번 조사 결과를 근거로 한 지역 및 수요자 맞춤형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함으로써 지역 예술인들의 복지 수준을 높이는데 대전문화재단이 앞장서서 기여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문화재단은 코로나19 확산 대응 단계가 낮아지는 대로 이번 실태조사의 세부내용을 시민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