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남도당 “모 시의원, 고액 후원 대가 공천 의구심”
이명수 “공식적 후원금, 불법사항 없어” 일축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은 23일 이명수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의 공천거래 의혹을 제기하며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공식적인 후원금이었고, 반환 과정도 불법이 없었다고 일축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은 23일 이명수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의 공천거래 의혹을 제기하며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공식적인 후원금이었고, 반환 과정도 불법이 없었다고 일축했다.

[기사보강: 3월 23일 오후 7시]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은 23일 이명수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충남 아산갑)의 공천거래 의혹을 제기하며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공식적인 후원금이었고, 반환 과정도 불법이 없었다고 일축했다.

민주당 충남도당은 이날 논평에서 지역의 한 언론 보도를 인용해 “이 의원은 첫 국회의원 당선 직후인 2008년부터 2016년까지 모 시의원에게 총 5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다. 특히 모 시의원은 지방선거 전인 2008년 120만원, 2009년 100만원 등 고액의 후원금을 이 의원에게 제공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충남도당은 이어 “2010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당시 모 시의원 후보는 '가' 번을 받고 시의원에 당선됐다”며 “사실상 공천권을 갖고 있는 현역 국회의원에게 고액 후원금을 헌납하고, 그 대가로 공천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거둘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충남도당은 또 2017년에도 이 의원이 해당 시의원으로부터 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받았고, 이듬해 해당 시의원이 지방선거에서 경선없이 ‘가’번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 측은 2016년 총선 직후 받은 후원금 500만원을 일괄 반환했다. (이 의원은)2017년 후원금도 반환했으니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현 정치자금법에는 문제가 있는 후원금은 인지 뒤 1개월 이내 반환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이 의원은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2017년은 아산 선거구가 갑‧을이 나눠져 있었고, 해당 시의원 지역구는 당협위원장이 따로 있었다. 제 지역구도 아니었다”며 “100만원, 200만원으로 공천을 주고 받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얘기냐”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또 “과거 후원금도 공식적으로 받았고,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해 반환한 것인데, 선거를 앞두고 특정후보에 대한 흠집 내기 언론보도와 정치공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