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일부 후보는 꾸준히 정책발표

대전지역 21대 총선 대진표가 완성됐지만, 원도심 지역 혁신도시 유치논란을 제외하고는 지역별 총선이슈가 떠오르지 않고 있다. 일부 후보들이 지역정책 공약을 내놓고는 있지만, 코로나19 비상시국과 맞물려 ‘정책대결 없는 깜깜이 선거’로 흐르는 분위기다.

대전 동구는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후보와 미래통합당 이장우 후보의 양자대결 구도가 예상된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주거환경개선사업 재개, 전통시장 활성화 이슈가 뜨겁게 불붙었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쟁점 대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강래구 민주당 후보는 철도박물관 유치를 주요 공약으로 내걸은 바 있다.

중구에서는 민주당 황운하 후보와 통합당 현역 이은권 후보가 맞붙게 될 전망이다. 두 후보 모두 원도심 활성화를 주요 지역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뚜렷한 차별성은 없다. 황 후보는 ‘도시樂프로젝트’, 5G 기술을 응용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은권 후보의 경우 지난 총선에서 ‘보문산 전망타워’ 공약을 내걸었고, 이번엔 ‘보문산 사이언스 타워 건립’으로 이름을 바꿨다.

서구갑의 현역 5선 민주당 박병석 후보 역시 지역발전 공약보다는 ‘6선도전과 국회의장 도전’에 방점을 찍고 있다. 박 후보의 맞상대 역시 변화가 없다. 이번 총선에서도 박 후보에 도전하는 이영규 통합당 후보는 뚜렷한 지역발전 공약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총선에서도 “원래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승부한다”며 기업에 월급의 50%를 직접 지원하는 일자리 정책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서구을은 민주당 박범계 후보와 통합당 양홍규 후보의 양자대결로 굳어졌다. 현역 박범계 후보가 캠프 조직과 외연확대 등에 주력하고 있다면, 양홍규 후보는 지난 2월부터 릴레이 정책공약을 제시하며 정책대결을 시도하고 있는 모습이다. 양 후보는 월평동 문화예술 복합공간, 지하보도를 활용한 ‘문화창작발전소’, 미래형통합학교 건립, 치유의 ‘도시숲’ 조성 등 매주 지역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가장 많은 지역발전 공약이 쏟아져 나왔던 유성지역에서는 아직 별다른 정책대결 움직임이 일지 않고 있다.

먼저 유성갑 지역구에서는 민주당 현역 조승래 후보와 통합당의 장동혁 후보의 양자대결이 펼쳐지고 있다. 통합당 공천과정에서 배제된 진동규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면 3파전이 펼쳐질 수도 있다. 지난 총선에서 쟁점화 됐던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대전교도소 이전 문제 등이 4년이 지난 현재까지 해소되지 않은 만큼, 당면한 지역현안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가 후보들의 공통적 숙제다.

가장 늦게 대진표가 완성된 유성을 지역구는 민주당 4선 현역 이상민 후보와 통합당 김소연 후보, 정의당 김윤기 후보의 3파전이 예상된다. 구즉·관평 지역의 교통소외론, 하수처리장 이전 문제, 원자력 안전 문제 등과 대덕특구 리모델링 과제 등이 지역의 이슈다. 각 후보들이 저마다 이슈선점을 시도하고는 있지만, 뚜렷한 쟁점이 형성되지는 않은 상태다. 통합당 경선잡음이 아직 해소되지 않은 점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대덕구 역시 서구갑과 같은 리턴매치 지역이다. 민주당 박영순 후보와 통합당 현역 정용기 후보의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지난 연말 일찌감치 출마선언을 한 박영순 후보는 ‘제2 대덕밸리 재창조’를 강조하며 혁신도시 유치, 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 조기 착공 등 각종 지역발전 공약을 쏟아냈다. 지난 10일 출마선언을 한 통합당 정용기 후보는 정권심판론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대덕구를 대전·청주·세종이라는 메갈로폴리스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함께 제시했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역대 총선을 돌이켜보면, 예비후보 단계부터 정책실현 가능성을 떠나 지역발전과 관련한 맞춤형 공약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이번엔 전혀 그런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코로나19 비상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총선이 이렇게 정책대결 없이 심판론과 인물론으로만 흘러서야 되겠느냐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또 “일부 후보는 꾸준히 공약발표를 이어가며 정책선거에 나서고 있지만, 언론과 여론이 주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후보들만 탓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