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 장애학생 온라인 원격수업 지원
나사렛대, 장애학생 온라인 원격수업 지원
  • 윤원중 기자
  • 승인 2020.03.19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D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 통해

BF컨텐츠 화면과 자막과 수화지원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 나사렛대학교 온라인학습 화면

나사렛대학교(총장 김경수)는 장애학생들이 아무런 제약없이 UD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통해 온라인 원격수업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나사렛대는 코로나19로 개강이 연기되면서 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BF(Barrier Free) 온라인 강의 컨텐츠를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강의에 접근이 어려운 시각·청각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위해 자막, 수화 등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학습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접근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교내 장애학생의 모든 수강 교과목을 장애유형별로 구분하고 청각장애 학생은 온라인 강의 내 수화동시통역을 지원하고, 시각장애 학생은 텍스트 자료 요청 시 대체자료를 제작해 제공하며, 지체장애 및 기타 장애 학생은 온라인 강의 수강지원 및 수시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교수학습지원센터 조재훈 센터장은 “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되어 각 대학에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지만 장애학생의 부담이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나사렛대학교는 앞으로도 장애학생 특성에 맞춘 BF콘텐츠 제공을 통해 장애학생의 온라인 학습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학습권을 보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나사렛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최초 UD(Universal Design:범용디자인) 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하고 이러닝 강의와 학습 콘텐츠 접근성 강화 도모하고 있으며, 특히 장애학생을 위한 BF 컨텐츠를 함께 제공하여 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