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기자회견 “원인무효 경선, 효력정지 가처분 등 법적대응” 시사

대전 ‘유성을’ 지역구 미래통합당 경선에서 1차 탈락한 육동일 예비후보가 “경선과정이 공정치 않았다”며 재심을 청구한 뒤 재경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재심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같은 법적대응 등 중대결심을 할 수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육 예비후보는 18일 오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4∼15일 치러진 유성을 지역구 경선에서 신용현 의원이 ‘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직함을 사용했는데, 이는 순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불공정한 조사결과로 나타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육 예비후보는 당시 경선에서 3위를 차지해 1차 탈락했으며 1위 김소연 예비후보와 2위 신용현 예비후보는 17∼18일 결선 경선을 통해 최종 후보 결정을 앞둔 상태였다. 그러나 16일 법원은 민생당 전신인 바른미래당이 제기한 이른바 ‘셀프제명’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신용현 예비후보 자격이 자동 박탈된 바 있다.

이후 통합당 공관위는 재경선을 실시하지 않기로 하고 1차 경선에서 1위를 차지한 김소연 예비후보를 단수 공천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육 예비후보는 이 같은 절차에 반발, 즉각 중앙당에 이의신청과 함께 재심청구서를 제출하고 재경선을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육동일 예비후보는 “이번 경선 결과는 자동적으로 원천무효이므로 공천결과를 수용하기 어렵다”며 “재심청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일단 법적으로 대응하고, 지지자들과 함께 무소속 출마 등도 상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육 예비후보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며 현 이장우 시당위원장이 공천과정에 개입해 공정성을 해쳤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