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추경심사 과정서 “기존 인프라 활용한 신속한 연구개발” 주문

신용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신용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비례)은 “코로나19 관련 추경 전체 약 11조7000억 원 중 치료제 관련 예산은 30억 원에 불과하다”며 “기존 연구인프라를 활용해 신속하게 연구개발을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국회 예결위 추경심사에서 “추경 11조 7000억 원 중 치료제 등 관련 예산은 30억원 뿐이며 과제연구비 자체는 실제 20억원 뿐”이라고 지적했다.

신용현 의원이 밝힌 코로나 치료제 개발 사업인 ‘국가 바이러스‧감염병 연구소’신규사업 추경 편성 내역에 따르면, 전체 사업 30억 원 중 10억 원이 연구소 설립 및 기본계획 수립비와 장비비이고 실제 과제 연구비는 20억 원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현 의원은 “정부출연연구소들이 상당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기업들이 역량이 있는데, 치료제 개발사업을 새로 공모하는 것은 신속한 연구개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기존 연구인프라를 활용해 신속하게 연구개발을 진행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굉장히 타당한 지적”이라며 “추가적으로 상임위 차원에서 10억 원의 증액을 요구했다. 단기간 내에 좀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으로 추경이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신용현 의원은 대표적인 과학기술계 출신 국회의원으로 대전 유성구 소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을 역임하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대통령직속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총선에서 대전 유성을 지역에 미래통합당 공천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