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콜센터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컨택센터 규모 전국 3위 대전도 '긴장'

열화상카메라. 자료사진
열화상카메라. 자료사진

서울 구로구 콜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 발생하자 대전지역도 비상이 걸렸다. 대전시는 컨택센터(콜센터) 집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방역과 마스크 공급 등 긴급 지원에 나선다.

11일 시에 따르면 지역 컨택센터는 137곳으로, 종사자는 1만 7725명이다.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전국 3번째 규모다. 보험회사가 43개로 가장 많고 ▲정보통신업체 24개 ▲유통업체 27개 ▲공공기관 17개 등 순이다. 밀폐된 공간에 다수가 전화 상담 등을 하는 업무 특성상 센터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집단 감염과 지역 내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구로 콜센터 등과 같은 집단 감염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지역 컨택센터에 원가만 받고 마스크를 지원할 예정이다. 근무 내내 마스크 착용도 권고한다. 손소독제와 방역도 긴급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임대 건물에서 300인 이하 종사자를 둔 컨택센터다. 지역 컨택센터 종사자 수는 평균 200~300명 정도다. 

1900명 종사자를 보유한 국민은행 콜센터는 코로나19 집단 확산을 막기 위해 대체 사무실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지역 컨택센터는 근무 공간을 나눠 동료 간 접촉을 제한하고, 컨택센터 건물 내 층간 이동을 금지했다. 임산부인 상담원이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직원 집에 회선을 설치한 곳도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컨택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센터 내 집단 감염과 지역 내 확산이 불가피하다. 센터들도 이를 심각하게 인지하고 있다"며 "하지만 개인정보 관련 문제로 종사자들의 재택근무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마스크나 손소독제를 구하기 어려워 하는 센터에 원가만 받고 지원할 계획"이라며 "지역 컨택센터 종사자들 중 유증상자와 신천지 관련 여부도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