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여파, SNS 생중계 공약발표
지방분권강화, 국가균형발전, 지역인재 육성 

박완주 국회의원이 7일 SNS 생중계를 통해 21대 총선 1차 공약을 발표했다. 자료사진.
박완주 국회의원이 7일 SNS 생중계를 통해 21대 총선 1차 공약을 발표했다. 자료사진.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천안을)이 7일 SNS(페이스북) 생중계를 통해 21대 총선 공약발표회를 열어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 로드맵을 발표했다. 

박 의원은 먼저 “지역주민 삶에 피부로 와 닿는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제1공약으로 천안시를 광역시 수준에 가까운 행정적·재정적 권한을 갖는 ‘천안특례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해 6월 수도권은 인구 100만 이상, 비수도권은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경우 특례시로 지정하자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이어 “지방분권 정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대통령, 국무총리, 시·도지사 등으로 이뤄진 지방분권 국정회의를 설치하고, 19.24%인 지방교부세율을 22%까지 상향조정하는 법률을 만들겠다“고 했다.

“수도권에 쏠린 경제, 사회, 문화를 지방으로 분산하는 노력을 하겠다. 수도권정비계획 수립·변경 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해 수도권 정책 결정에 있어 국가 전체 균형발전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이는 지난해 SK하이닉스 반도체의 용인시 입지 등을 위해 관련 규제에 예외를 적용했던 과거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박 의원은 “지역 학생이 차별받지 않고 좋은 일자리에 취업하는 환경을 만들겠다”며 “지방 국공립대 완전 무상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방대 의약학 계열 입학자 중 해당지역 고교 졸업생을 30% 이상 선발할 수 있도록 의무사항으로 법을 개정하고, 고용 및 교육 등 영역에서 출신학교에 따른 불합리한 차별을 금지하기 위해 출신학교차별금지법 제정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