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충남지역 중증환자 중심으로 치료 계획

천안단국대병원(원장 김재일)은 코로나19 감염으로 치료를 받던 세종시 첫 확진자와 경북 청도대남병원에서 옮겨져 입원 치료를 받던 2명의 환자가 건강을 회복해 5일 전원하거나 퇴원했다고 밝혔다.

이중 청도에서 이송된 43세 박모씨는 청도대남병원 정신병동에 입원해 있는 상태에서 코로나19 확진 후 폐렴 증상이 악화되면서 중증환자로 분류돼 지난달 25일 충남권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인 단국대병원으로 이송됐다.

오랜 기간 정신질환을 앓아와 입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고, 의료진의 지시에도 협조가 안돼 치료과정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현재는 두 차례 코로나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흉부 X-ray 상 폐렴 증상도 없는 등 병세가 호전됐다.

병원은 천안·아산지역에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하면서 더 이상 환자를 수용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자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내 1인실을 다인실로 조정해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감염내과 이지영 교수는 “코로나19 환자들은 내원 당시부터 확진된 상태에서 일반환자들과 분리된 동선을 통해 입원하고 있으며, 외부와의 공기흐름이 완벽히 차단된 음압병상에서 치료받아 일반환자 및 내원객은 안심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김재일 병원장도 “일반환자들에 대한 외래 및 입원진료, 수술, 검사 등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니 지나치게 불안해하지 말고 제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오히려 꼭 치료받아야 할 분들이 치료시기를 놓쳐 병이 악화된 후에 병원을 찾을까 걱정된다”고 전했다.

이어 “병원 자체적으로 코로나19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본부, 지자체 등 공공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전염병 확산방지 및 환자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받은 단국대병원은 자체적으로 방역활동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매일 병원 전체를 소독하고 병원 출입구를 분리 운영하고 있다.

또 곳곳에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해 내원객의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의심환자는 선별진료소로 안내하는 등 다양한 예방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의심환자 간 접촉을 최소화하여 대기자의 감염 방지 및 검체 채취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선별진료소도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