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생명연, 한의학연 감염병 연구 예산 ‘추가 반영’ 주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대전 유성을)은 5일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 회의에서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코로나19 추경 예산에 출연연 관련 바이러스·감염병 연구개발 예산이 누락된 것을질타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3일 코로나19 파급 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2020년 추가경정 예산안을 의결했다. 경제 비상시국을 타파하기 위해 그간의 긴급지원 외에 민생안전과 경제활력 보강을 위한11조 7천억원 추경을 추진키로 했으나 과기부 산하 바이러스 감염병 R&D예산은 반영되지 않았다.

이 의원은 “과기부가 주도적으로 나서 바이러스 관련 데이터가 축적 되어 있고, 연구역량을 갖추고 있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화학연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 및 제어 기술 연구 ▲생명연 코로나19 감염병 핵심원천 기술개발 ▲한의학연 항바이러스 면역력 강화 기술 개발을 위한 추경 예산 확보 필요성을 주장하며 예결위 심의과정에 추가 반영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화학연구원이 주도하고 있는 신종바이러스 융합연구단이 코로나 항체를 발견하는 성과를 낼수 있었던 이유는 메르스 사태 이후에도 연구개발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추경 이후에도 코로나19와 바이러스, 감염병에 대한 연구개발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