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전략공천 확정, 총선 앞 통합당 구심점 ‘거론’

4‧15총선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청권 보수층을 중심으로 ‘김병준 역할론’이 부상하고 있다.
4‧15총선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청권 보수층을 중심으로 ‘김병준 역할론’이 부상하고 있다.

4‧15총선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청권 보수층을 중심으로 ‘김병준 역할론’이 부상하고 있다.

충청권 정치 거물인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구심점이 사라진 지역 보수 야권에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된다.

앞서 미래통합당은 지난 1일 노무현 정부 시절 세종시를 주도적으로 설계한 김 전 위원장을 세종시에 전략 공천했다. 통합당은 세종시의 상징적 인물인 김 전 위원장을 통해 ‘충청권 험지’에서 총선 승리를 노리고 있다.

전국적 인지도 기반 충청권 험지 출마
지지층 결집에 중도층 외연 확장 ‘기대감’

지역 보수 진영은 김 전 위원장이 가진 인지도를 기반으로 세종시 뿐만 아니라, 충청권 보수 결집과 중도 층까지 외연을 확장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통합당의 한 관계자는 “충청권은 세종시 출마가 거론되던 이완구 전 총리가 출마를 접으면서 지역 보수층을 대변할 정치 거물이 사실상 부재한 상태”라며 “전국적 인지도를 가진 김병준 전 위원장이 선봉에 나선다면 민주당과 대등한 위치에서 선거를 치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패배 이후 같은 해 7월부터 이듬해(2019년) 2월까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을 맡아 당의 안정화를 가져오며 리더십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개인적 리더십 아닌 집합적 리더십 필요..힘 보탤 것”

김 전 위원장은 5일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충청권에 막 발을 디딘 사람이 역할론에 대해 뭐라고 언급하기는 어렵다”고 조심스럽게 말을 꺼냈지만, 충청권 총선 역할론은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이완구 전 총리가 출마와 관계없이 충청권의 구심점이 돼서 역할을 해줘야 하고, 그렇게 할 것”이라며 “정진석 의원과 김태흠 의원 등 현역 의원들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 주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저 같은 사람은 나름의 인지도가 나름 있으니까 역할론이 나오는 것 같은데, 어떻게든 그분들과 함께 힘을 보태면서 개인적 리더십이 아닌 집합적인 리더십으로 충청권 발전을 가져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위원장은 또 “세종시 현안도 그야말로 집합적 리더십을 가지고 해결해 나가야 한다. 누구 한사람이 우뚝 서서 갈 일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은 세종시 분구가 확정될 경우 북쪽 지역인 세종을 선거구에 출마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