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 균특법 최종 통과 여부 ‘주목’

충청권의 이번 한 주는 코로나 19 사태를 비롯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균특법 개정안 처리, 더불어민주당 경선 등 정치와 행정, 민생 분야 전반에 걸쳐 ‘운명의 한 주’가 될 전망이다.
충청권의 이번 한 주는 코로나 19 사태를 비롯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균특법 개정안 처리, 더불어민주당 경선 등 정치와 행정, 민생 분야 전반에 걸쳐 ‘운명의 한 주’가 될 전망이다.

충청권의 이번 한 주는 정치와 행정, 민생 분야 전반에 걸쳐 ‘운명의 한 주’가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대전과 충남도 긴장의 분위기가 역력하다.

지난 23일까지 충청권 코로나19 확진자는 대전 3명, 충북 3명, 충남과 세종 각각 1명씩 모두 8명이 발생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6명, 확진자는 600여명에 이른다.

코로나19 확진자 대전 3명, 충남‧세종 각각 1명씩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다.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라며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자체의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해 총력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달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나오자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올렸다. 이후 일주일 뒤인 27일 환자가 4명으로 늘어나면서 ‘경계’로, 누적 환자가 600명을 넘어선 지난 23일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에 따라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이 일주일 연기됐다.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지역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한 법안이 20대 국회 내에 통과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균특법 개정안’ 오는 26일 법사위 ‘심의’
통과시 이르면 27일 본회의 상정 기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법적 근거를 담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개정안’은 지난 20일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해 오는 26일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지역 정치권을 비롯해 대전시와 충남도는 균특법 개정안이 법사위 법안심사 소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전체회의에서 심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당 법안이 법사위를 통과할 경우 이르면 27일 본회의에 상정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에 따라 허태정 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를 포함한 대전‧충남 관계자들은 법사위와 본회의가 열리는 이번 주 지역과 국회를 오가며 균특법 개정안 통과에 총력전을 벌일 계획이다.

민주당 유성을, 논산‧계룡‧금산, 당진, 동구 ‘경선’

총선을 앞둔 지역 정치권의 공천심사 결과도 이번 주 최대 관심사 중 하나로 꼽힌다. 더불어민주당은 24~26일까지 총선 지역구 후보 결정을 위한 1차 경선을 진행한다. 민주당 경선은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하는 방식이다.

지역에서는 대전 유성을(이상민‧김종남)과 충남 논산‧계룡‧금산(김종민‧양승숙), 당진시(어기구‧한광희) 등 3곳이 해당된다.

대전 동구(장철민‧정경수)는 오는 26~28일 경선이 진행되며, 충남 홍성‧예산(김학민‧최선경)도 순차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여론조사 결과를 포함한 후보자 종합평가를 진행한 뒤 이르면 이달 말부터 최종 후보를 확정할 방침이다.

한편 미래통합당 역시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컷오프 대상과 공천자를 속속 발표하면서 충청권 경선 및 공천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