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대책회의서 최고단계로 올려..휴교령‧집단행사 금지 가능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위기경보 단계를 기존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위기경보 단계를 기존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심각 단계에서는 휴교령과 집단행사 금지 등 대응이 가능해진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다.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라며 “정부와 지자체, 방역당국과 의료진, 나아가 지역주민과 전 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총력 대응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과 주의, 경계, 심각 등 4단계로 나뉘는데, 심각 단계는 지난 2009년 신종플루 사태 이후 11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특별관리지역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모든 방안을 총동원해 주기 바란다”며 “공공부문의 자원뿐 아니라 민간 의료기관과 의료인의 협력을 최대한 이끌어내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집단 감염의 발원지가 되고 있는 신천지 신도들에 대해서는 특단의 대책을 취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확진 환자들을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 신속한 전수조사와 진단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말 동안 기존 유증상자는 대부분 검사가 완료될 계획이며, 이들에 대한 검사가 마무리 단계로 들어서면 신천지 관련 확진자 증가세는 상당히 진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타인에게, 그리고 국민 일반에게 해가 될 수 있는 방식의 집단 행사나 행위를 실내뿐 아니라 옥외에서도 스스로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며 “정부도 국민 안전과 국가안위 차원에서 지자체와 함께 할 수 있는 필요한 조치를 강력하고 신속하게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국민들에게 “지나친 불안을 떨치고, 정부의 조치를 신뢰하고 협조해 달라. 온 국민이 자신감을 갖고 함께하면 승리할 수 있다”며 “신뢰와 협력이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길이다. 우리의 역량을 굳게 믿고,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지금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현재 코로나 19 국내 확진환자는 602명이며, 5명이 사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