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낙하산 공천설’에 지역 반발 여론 ‘고조’
“공천 후유증 상당할 것” 우려 커져

더불어민주당이 대전‧충남 일부 선거구를 전략지역으로 구분했지만, 지역 정치권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면서 부작용을 낳고 있다. 특히 해당 선거구 당원들은 ‘낙하산 공천’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어 향후 공천 후유증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이 대전‧충남 일부 선거구를 전략지역으로 구분했지만, 지역 정치권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면서 부작용을 낳고 있다. 특히 해당 선거구 당원들은 ‘낙하산 공천’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어 향후 공천 후유증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이 대전‧충남 일부 선거구를 전략지역으로 구분했지만, 지역 정치권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면서 부작용을 낳고 있다.

특히 해당 지역 당원들은 ‘낙하산 공천’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어 향후 공천 후유증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 대덕구와 충남 천안병이 대표적인 곳으로 떠오르고 있다.

먼저 천안병 선거구는 현역인 윤일규 의원이 지난 22일 돌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윤 의원은 공식 기자회견이나 보도자료 배포 없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만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서”라며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현역 윤일규 돌연 불출마에 해석 ‘분분’
‘천안갑 최기일‧천안병 박양숙’ 전략 공천설

윤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천안병은 전략지역으로 분류된다. 전략지역은 지역구에서 경선을 거치지 않고 당 지도부가 특정 인사를 공천해 후보로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천안병은 박양숙 전 서울시 정무수석과 김종문 전 충남도의원이 윤 의원과 공천 경쟁을 해왔다.

하지만 윤 의원 불출마 이후 최기일 건국대 산업대학원 겸임교수의 전략공천설이 급부상하고 있다. 민주당이 11번째로 영입한 최 교수는 안보 분야 전문가로 알려졌다.

다만 지역 정치권에서는 최 교수가 천안 출신이지만, 대부분 생활을 타 지역(서울)에서 해 왔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이는 박양숙 전 서울시 정무수석 역시 마찬가지로 ‘낙하산 공천’에 대한 우려가 표출되고 있다는 관측이다.

윤 의원이 불출마 입장을 밝히면서 “당 지도부는 당원 동지들의 높은 애당심과 자긍심에 걸 맞는 분을 공천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쓴 것 역시 이 같은 우려를 당에 우회적으로 전달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지역인물 배제 낙하산 공천 후폭풍 상당할 것”
“천안시장 보궐선거까지 영향 미칠 것” 우려

이런 가운데 중앙당이 최 교수를 천안갑에, 천안병은 박양숙 전 수석을 전략 공천할 것이라는 얘기까지 돌면서 지역 여권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천안갑은 현재 이규희 의원을 비롯해 4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해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다만, 이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 중이라는 점을 감안해 공관위는 이 지역을 추가 공모지역으로 발표한 바 있다.

지역의 한 민주당 관계자는 “가뜩이나 민심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거를 50여일 남기고 얼굴도 모르는 모르는 후보와 어떻게 선거를 치르라는 말이냐. 당 지도부가 오만해지고 있다"면서 "이는 총선뿐만 아니라 천안시장 보궐선거까지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략지역 지정 대덕구도 ‘악화일로’
‘박성준 전략공천설’에 예비후보‧당원 반발↑

대전에서는 전략지역 지정 요청을 받은 대덕구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앞서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17일 공관위가 요청한 대덕구 전략지역 지정 요청을 의결했다.

이에 박영순·박종래·최동식 예비후보와 당원들이 크게 반발했다. 대전지역 정치권에서는 이달 초 중앙당이 인재로 영입한 박성준 전 JTBC 아나운서의 ‘대덕구 전략공천설’이 확산하고 있다.

박영순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덕구민들은 듣도 보도 못한 사람인데 중앙에 실력자 몇 사람이 자기 사람을 심으려 한다”며 “대덕구민들의 신망을 받고 열심히 뛰고 있는 세 명의 후보를 헌신짝 버리듯 배제하려는 이번 처사는 대덕구 당원들의 자존심에 너무나 큰 상처를 남겼다”고 비판했다.

박 예비후보는 “지역에서 출마한 세 명의 후보를 공천에서 배제하려는 사유가 무엇인지, 전략지역으로 지정해 낙하산으로 내려 보내려는 사람이 상대 당 후보를 압도할만한 경쟁력의 근거가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21일 박종래 예비후보와 경선후보 단일화에 성공한 최동식 예비후보 역시 “중앙당 공관위가 대덕구를 전략 선거구로 지정 요청한 상황이지만, 할 수 있는 건 다 해봐야 하는 것 아니냐”며 “공정한 경선 원칙을 반드시 지켜 지역민심을 거스르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성원·김찬술 시의원과 서미경·박은희·김태성·이삼남 구의원 등 대덕구 지방의원과 권리당원 등은 지난 16일 성명을 통해 “대덕구 전략선거구 지정 철회하고 공정 경선을 실시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면서 야당보다 여당에 더 악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황에 공천을 둘러싼 잡음시비가 커진다면 민주당의 총선 승리는 낙관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