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 절반 이상 임대공간으로 운영, 지역기업에 양도 필요성 제기

KT대덕제2연구센터 전경. 자료사진 [출처=KT대덕제2연구센터 페이스북]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연구시설 목적으로 입주해 있는 KT대덕제2연구센터 등 대기업 연구소들이 연구개발 등 고유 기능은 축소한 채 유휴공간 임대사업에 치중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교육·연구 및 사업화 시설로 승인받고 특구에 입주했지만 본래 기능인 연구보다 임대 사업 비중이 높아 상업적 이익만 극대화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9일 대전시 일부 산하기관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에 따르면 KT대덕제2연구센터는 고유기능인 연구동 4개중 1개동만 연구 목적으로 사용, 나머지 3개동은 임대사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연구기능을 위한 1개동 마저 임대사업을 위한 건물관리, 통신서비스를 위한 KT협력사들이 일부 입주해 있는 상태다. 즉 연구동(4개동) 면적 2만 6342㎡의 절반 이상인 65.3% 공간이 임대공간으로 운영 중이다. 

임대료도 대전테크노파크 등 유사 시설보다 2~4배 높은 것으로 전해지는 등 일부 지역 업체간에는 건물임대로 수익사업에만 열을 올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시 산하기관 한 관계자는 "대전을 창업하기 좋은 도시, 기업하기 좋은 곳으로 계속해서 정책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데 매출 30조가 넘어가는 대기업이 임대료 장사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고소득 임대사업 보다는 연구단지 내 알짜배기 땅을 지역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양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대전의 경우 산업용지와 입주공간 등이 부족해 성장기 기업이 인근 세종과 충북 등으로 이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전시나 공공기관이 유휴부지를 매입해 대전스타트업 등의 기업들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자는 게 골자다. 

대덕특구 한 관계자는 "면적 50% 이상을 임대한다는 것은 주 목적이 연구가 아니라 임대인 것"이라며 "과기부가 연구개발을 위해 입주하도록 한 것인지 외부기관에 임대하라고 승인한 게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또 "특구 내 수많은 기업들 중 대기업 등에 한해 원래 목적대로 공간을 활용하도록 유도하는 홍보도 필요할 것"이라며 "대기업들이 지역에 있는 벤처기업을 육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특구를 관리하고 있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사유재산 등의 이유로 임대사업과 관련해 재단이 규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재단 관계자는 "국가정책과 관련해 KT에 협의해 달라고 구두로 전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KT 관계자는 "KT도 공간 내에서 연구를 하고 있다"면서 "특구진흥재단 승인에 따라 자격 요건을 갖추고,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업체만 입주할 수 있기 때문에 (임대사업에만 치중한다는 지적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