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원자력연구원 앞 항의 기자회견 및 하천 오염물질 채취

김윤기 대전시당 위원장과 이헌석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장이 18일 오전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 인근 하천에서 토양을 채취하고 있다. 

정의당이 반복되는 방사성 물질 누출 사고로 물의를 빚고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 인근 하천의 토양을 직접 채취해 오염 실태 파악에 나섰다. 민간환경연구소로 채취한 토양을 보내 오염 실태를 직접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정의당 대전시당과 생태에너지본부는 18일 오전 대전 유성구 덕진동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 앞에서 항의 기자회견을 열고 "누출 사고가 있을 때마다 원자력연은 재발 방지 노력을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면서 "사고가 반복되는 원자력연을 규탄하고 정부와 대전시에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최근 원자력연 내 자연증발시설에서 세슘-137, 세슘-134, 코발트-60 등 방사성 물질이 관평천으로 유출된 것과 관련해 사고 경위를 조사한 결과, 시설운영자가 필터 교체 작업 중 운영 미숙으로 오염수를 유출했다고 발표했다. 

정의당은 "원자력연은 대도시 한가운데 있는 연구원으로 주택가에 인접해 있지만 다양한 방사성 물질 누출과 각종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았다"며 "2004년 우라늄 분실과 2011년 하나로 원자로 백색 비상, 각종 화재사고, 핵폐기물 무단 반출 등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일들이 계속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또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지난해 9월 자연증발시설의 액체 핵폐기물이 누출됐다는 사실을 작업자가 발견했으나, 이에 대한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내부 필터 문제로 2년마다 1번씩 방사능 오염수가 50리터 정도 계속 누출됐다는 사실은 더욱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이는 그동안 국책연구기관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지원을 받았지만, 그에 걸맞는 안전 대책을 세우지 못했기 때문에 생긴 일"이라며 "원자력연 전체에 대한 재조사를 통해 방사성물질의 관리·운영 실태를 재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설치된 이후 유명무실화되고 있는 민간감시기구를 정상화하고 대전시 독자적인 안전관리 체계를 갖춰야 할 것"이라며 요구했다. 

김윤기 대전시당 위원장(왼쪽)과 이헌석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장이 18일 오전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 인근 하천에서 "대전시민 위협하는 원자력연구원은 안전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