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정례브리핑, 자생력 강화 중점 '대전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대책' 발표

▲허태정 대전시장이 17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소상공인 지원 대책 등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이 코로나19 장기화 사태와 관련해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지역경제를 촘촘히 살필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해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17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경기침체로 인한 매출감소, 온라인쇼핑 급증 등 환경변화에 따른 상권쇠퇴, 수익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대전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대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구체적으로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와 '골목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매출확대 및 비용부담 완화 ▲경쟁력 강화 및 혁신성장지원 ▲재도약 및 사회안전망 강화 ▲지속가능한 자영업생태계 조성 등 4대 전략 16개 과제를 추진, 오는 2022년까지 총 1500억 원을 집중 투자한다. 

허 시장은 "대전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 피해는 상대적으로 덜한 편이지만, 소상공인이 갖고 있는 어려움은 매우 크다"며 "공산품 위주로 편성돼있는 대형마트들은 7~8% 매출이 감소했고, 무역 관련 기업에는 상당한 피해가 발생중"이라고 우려했다. 

이어서 "이를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해 실시간으로 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를 파악한 뒤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며 "경영개선자금 300억원을 추가로 풀어서 시장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외에도 소상공인 경영개선을 위해 올해 2500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발행해 소비를 촉진하고 역외 자금유출을 막아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복안이다. 

코로나19 대응 긴급자금지원 외에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을 1200억 원에서 올해 1400억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신중년 근로자를 6개월간 고용유지 시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시는 이번 대책을 통해 코로나19와 상권쇠퇴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가장 시급한 매출증대와, 스마트 상점·상권 조성 및 상권 활성화 지원 등으로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를 통한 소상공인의 성장기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허 시장은 “소상공인은 지역경제의 뿌리로 소상공인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현장에서 필요한 정책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2022년까지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소상공인의 어깨를 가볍게 하고 소상공인과 시민모두가 잘 사는 대전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또 대전이 전국 4번째로 중국 유학생이 많은 것과 관련해 "충남대 등 몇몇 대학들은 기숙사가 어느 정도 확보돼 있어서 기숙사 내 격리가 가능하지만 일부 사립대는 요건이 잘 갖춰져 있지 않아 제3의 장소에 자가격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부시장 주재로 각 대학 사무국장 실무회의를 진행해 행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