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유성갑’ 국회의원
“대전과 유성, 대한민국 미래의 샘플도시 구상”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유성갑 국회의원). 자료사진.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이번 총선에서 정권심판론과 야당심판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지만, 제헌의회 구성 수준의 근본적 문제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위원장은 12일 오전 <디트뉴스>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처럼 밝히며 “시민들도 이번엔 과거처럼 총선을 통해 정치적 평가를 내리기 보다는 대한민국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는 욕구가 강하다”고 강조했다. 

대전 ‘유성갑’에서 재선에 도전하고 있는 조 위원장은 “그런 측면에서 대전과 유성에 어떤 비전을 제시할 것이냐 고민 중”이라며 “대한민국 미래에 대한 샘플이 되는 도시 비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큰 틀에서는 진보와 보수, 어느 한쪽으로 쏠림현상이 벌어지지 않는 총선이 될 것이고도 전망했다. 그는 “20대 국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이뤄졌지만, 수십 년 보수의 뿌리가 그리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법처리를 받으면서 국민들 사이에 (보수가) 어느 정도 정치적 책임을 졌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고 진단했다. 

때문에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민주당과 한국당, 진보와 보수가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바라봤다. 그가 대전지역 7개 지역구 ‘전석 석권’을 목표로 내세우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조 위원장은 “이미 ‘4+α’를 목표로 이야기했는데, 마음 같아서는 시원하게 전석을 석권하겠다고 왜 말하고 싶지 않겠느냐”며 “대전지역 7개 지역구 중 5개 내지 6개 의석을 가져오는 것이 현실적인 목표”라고 이야기했다. 

최근 ‘보수진영 통합 논의’에 대해서는 “도로 새누리당 만들자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보수통합이 시너지를 발휘하려면 새롭고 참신한 비전이 제시돼야 하는데, 박근혜 탄핵을 두고 갈라섰던 보수가 총선을 앞두고 ‘반문’ 깃발아래 세를 합치자는 정도로 움직여서는 국민들이 전혀 새롭게 바라보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당의 대전지역 후보공천 문제와 관련해서는 “전략공천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조 위원장은 “전략공천 반대입장을 중앙당 등에 수차례 이야기했다”며 “조금 모자라더라도 지역과 천착해 공감대를 형성해 온 후보가 지역의 대표가 되는 것이 맞다”며 “언제 떠날지 모르는 유력 출향인사를 무조건 반기는 분위기도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한편 대전 7개 선거구 중 민주당에서는 4개 선거구 경선이 예상된다. 현역 의원이 지키고 있는 서구갑·을과 유성갑·을 중 ‘유성을’ 이상민 의원 지역구와 민주당 원외 지역인 동·중대덕구에서 복수 후보가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경합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